수협중앙회, 매뉴얼 제작·보급... 안전수칙 등 수록

 수협중앙회는 해양수산부와 함께 어업인 인명피해 유발 사고 예방을 위한 ‘어선사고 예방 매뉴얼’을 제작해 배포한다.

 수협 어선안전조업본부에서는 최근 인명피해 유발 사고인 화재, 침몰·전복 등 어선(안전)사고로 인해 어업인 인명피해가 지속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예방과 어업인 안전조업문화 제고를 위해 어선사고 예방 매뉴얼을 제작했다.

 어선사고 예방 매뉴얼에는 안전운항 점검표, 기초항법, 충돌, 화재, 전복·침몰, 안전사고(해상추락·양망기끼임·타격)에 관련된 예방·안전 수칙이 수록됐다.

 안전운항 점검표에는 출항 전 선체/기관 등 설비점검, 사고 예방을 위한 구명/소화/무선설비 점검을 어업인 스스로 할 수 있게 제작했으며 기초항법은 어선이 항해 중 준수해야 할 항법을 상황별로 반영했다.

 또한 기존에는 각 어선사고에 대한 예방·안전 수칙을 개별적으로 제작하여 전단지 등의 형태로 배포했으나 이번 어선사고 예방 매뉴얼은 충돌, 화재, 전복·침몰, 안전사고 등 인명피해 유발 사고에 대해서 각 사고별 통계와 반드시 지켜야 할 주요 예방·안전 수칙을 망라해 리플릿 형태로 제작해 어업인이 사고에 대해 경각심을 고취하고 안전의식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수협중앙회는 전국 수협 어선안전조업국을 통해 매뉴얼을 어업인들에게 배부하고 어선 안전의 날 캠페인, 관계기관 합동 어선 안전 점검 등 어선사고 예방 지도·홍보 활동 시에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어업인 안전조업교육 시에도 최근 발생한 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여, 인명피해 유발 사고 예방 활동에 기여할 예정이다.

 수협 어선안전조업본부 관계자는 “최근 인명피해 유발 사고가 지속 발생하여 어업인 인명피해가 증가하고 있다”며 “중대 어선사고 예방하기 위해 어업인 대상, 현장 중심의 사고 예방 지도·홍보 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인명피해 절감을 위하여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라고 전했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전복, 침몰과 같이 인명피해가 큰 사고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의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최대한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업인이 사고 예방을 위해 현장에서 안전 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 어선사고 예방 매뉴얼 통하여 어업인 스스로가 사고 없는 안전 조업을 할 수 있도록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