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에 수산직 국장 찾기 어려운 시대 왔다"
일반 수산직이 전체 직원의 50.2%나 되는 데
수산직 간부는 본부 실 ·국장 15명 중 딱 국장 1명 뿐

고공단도 39명 중 수산직은 고작 4명 그쳐
본부도 과장 48명 중 수산직은 7명이 전부
'수대 전성시대'는 고시 출제 방식 변경 후 끝나

해양수산부 직원들이  강도형 장관 취임식에   참석해  장관  취임사를 듣고 있다. 
해양수산부 직원들이  강도형 장관 취임식에   참석해  장관  취임사를 듣고 있다. 

 

 이제 해양수산부에서 수산직  실·국장 등  수산직  간부  찾기가 어려운 시대가 왔다. 

해양수산부 현원은 4,106명. 이중  일반 수산직은 2,063명이다. 그러니까  전체의 절반이  넘는   50.2%가  수산직이다.  그런데  간부가 될 수  있는  고위공무원단(고공단) 에 수산직은  39명 중 4명에  불과하다 .  본부에는  실·국장 15명 중 국장 1명(최현호 어업자원정책관)만 수산직이다.  일반 수산직이 해양수산부  전체 인원의  절반을 넘는데  국장급 이상간부는  10%도 안 되는 셈이다.  

현재  해양수산부 직제는 장·차관 밑에 3실 3국 9정책관, 48과가 있다. 그 동안 수산직은  수산정책실장이나 그  아래 계선인  수산정책관, 어업자원정책관, 어촌양식정책관 등 3개의 국장보직 가운데 적어도 한 두자리는  그들이 맡아서 했다.  수산이란 특수성과  전문성을 감안해서다. 그러나 지금은  이런 배려가   전혀 없다. 

1996년 처음 부가 신설 됐을 때는 2차관보(지금의 수산정책실장) 밑에 수산관련 국 직제 3자리에 모두 수산청 출신이 국장을 했고 과장 보직도 모두 수산청 출신이 맡았다. 그리고 공통부서에도  수산청과   해운항만청 출신 간에   같은 배분이 이뤄졌다. 아니면 수산 홀대라며 부가 깨칠 것처럼 소리가 요란했다. 그것이 상당 기간 유지됐다. 

 그러나 지금 해양수산부에서 수산직은 변방이다. 수산직 간부는  본부에  국장 1명, 산하기관에  3명(국립수산과학원장.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장. 마산지방해양수산청장)이 전부다. 아무리 기술적인 것보다 일반 행정적인 것이 필요하다고 해도 차이가 너무 크다.  고시 출신  행정직이 많다고 해도  전문성이 필요한 수산 행정  쪽에는 수산직이  필요한 데  행정직의   득세로  지나치게  인사가  한 쪽으로  편향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수산계 중진은 “해양수산부가   직원 개개인의 능력을 어떻게 산출할 수 있느냐”며 “정성적인 기준으로 보직을 결정하는 것은 일방적인 결정일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는 “수산정책실장이 행정직이면 주무국장인 수산정책관은 수산직으로 하는 게 훨씬 합리적”이라고 했다. 상호 보완 작용을 할 수 있다는 얘기다. 

 과장 역시 마찬가지다. 해양수산부 본부 과장 자리는 48개. 이중 수산직 과장은 구도영, 임태훈, 박승준, 임태호, 강희정, 강동양 과장 등 7~8명에 불과하다. 고시 출신이 적다고 과장까지 반드시 적어야 한다는 논리는 맞지 않다. 수산직 국·과장이 적으면 앞으로 수산직 출신 국·과장이 나올 확률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앞으로 이런  현상이  더  심화될 수 있는  구도다.

 그런데도 과거처럼 ‘수산 홀대’라는 얘기가 나오지 않고 있다. 왜 그럴까. 기술고시 시험출제방식이 바뀌면서 수산대학교(수대)가 누리는 혜택이 사라졌기 때문이라는 게 중론이다. 수대 출신이 줄면서 목소리가 컸던 수대 카르텔이 깨져나온 현상이란 얘기도 나온다.  

 한 수산단체장은 “지금 추세대로 가면 앞으로 해양수산부에서 수산직 국·과장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며 “인사권을 가진 사람들이 장기적인 측면에서 수산 행정 전문가를 육성하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수산계는 이제 수대가 아닌 타 대학 출신이라도 수산직으로 왔으면 수산계 일원으로 맞는 그런 풍토가 필요하다”고  지적 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