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기본연구과제 연구방향 점검 등 보고서 품질 향상 도모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김종덕, 이하 KMI)은 2024년 기본연구과제 착수보고 세미나를 개최했다. 1월 29일 오후 KMI 대강당에서 올해 수행하는 20개 기본연구과제의 연구책임자, 연구진과 임원진이 모여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됐다.

 KMI는 지난해부터 기본연구과제의 본격 추진에 앞서 개방·통합적 방식의 세미나를 통해 과제별 연구방향과 보고서 작성방식을 공유하고, 참여자 모두의 활발한 토론을 통해 연구보고서 품질 향상을 도모했다. 

 2024년 수행하는 기본연구과제는 정책연구 15건, 기초연구 4건, 협동연구 1건으로 구성되며, △섬·바다·강 연계 관광 네트워크 구축(정책) △항만재개발사업 공공성 강화(정책) △수산물 무역 단기 전망모델 구축(기초) △국제물류 공급사슬관리 정책(협동) 등 주제를 다루게 된다. 세미나에서 각 연구책임자는 지난 1월 중순 진행한 착수보고(서면) 심의의견을 반영한 연구 추진계획을 발표했고, 이에 대한 참석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KMI 김종덕 원장은 “기본연구과제는 KMI 기관 고유사업으로 연구원의 핵심 업무라 말할 수 있다”고 밝히며“연구보고서에 현장·현안문제 해결방안과 명확한 기대효과를 제시하여 연구결과를 통해 정책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살아있는 연구 수행을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