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식품 분야 미래인재 양성, 지속 가능한 먹거리 환경 조성 등 협력 기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와 경희대학교(총장 한균태)는 9일 경희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농수산식품 산업 발전을 위한 미래인재 양성과 지속 가능한 먹거리 환경 조성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향후 △저탄소 식생활 캠페인 동참으로 먹거리 분야 탄소중립 등 ESG 실천 확산 △농수산식품 분야 미래인재 양성과 청년 취·창업 역량 강화 협력 △농수산식품 산업 발전을 위한 인력·기술·정보 교류 △안전한 공공 급식을 통한 학생건강 제고와 제반 산업 활성화 등에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농수산식품 산업 발전과 글로벌 탄소중립에 앞장서는 공사와 학문과 평화의 전통을 계승하며 21세기를 이끌어갈 미래 대학 건설을 선도하는 경희대학교의 강점을 바탕으로, 미래인재 양성과 지속 가능한 먹거리 환경 조성이라는 공동 목표를 설정해 탄소중립을 위한 ‘저탄소 식생활 실천 운동’ 확산에도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김춘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은 “경희대학교의 6만 6000여 학생과 임직원이 저탄소 식생활 확산에 동참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긴밀히 협력해 농수산식품 산업 미래인재 양성은 물론, 지구를 지키는 ‘저탄소 식생활 실천 운동’을 널리 전파해 하나뿐인 지구를 건강하게 후손에게 물려주자”고 말했다.

 공사가 추진하는 ‘저탄소 식생활 실천 운동’은 저탄소·친환경 인증 농축산물과 탄소 흡수율이 높은 해조류·어패류 등 수산물, 유통 과정에서 탄소 배출이 적은 식재료 등으로 식단을 구성하고, 가공 처리 시 버려지는 식품 폐기물을 최소화하며, 잔반 없는 식사를 함으로써 먹거리의 생산-유통-가공-소비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생활 실천 캠페인이다.

 공사는 지난 2021년부터 전국 34개 행정·교육 광역자치단체를 비롯한 협회·단체·해외업체 등 국내외 36개국 630여 기관과 협약을 맺고 저탄소 식생활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