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조업정보관리시스템’ 기능 개선
조업 할당량 초과 등 불법어업 사전에 예방

조업정보관리시스템 개선된 기능
조업정보관리시스템 개선된 기능

 해양수산부는 불법(IUU)어업 사전 예방을 위해 ’조업정보관리시스템(kfims.mof.go.kr)‘의 기능을 개선하여 올해 1월 2일부터 시행한다.

 조업정보관리시스템은 해외 연안국 입어허가 및 조업 할당량 등 조업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지금까지는 원양선사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해양수산부 동해어업관리단 조업감시센터가 연안국 입어허가 및 해외 어획물 전재(옮겨 실음) 결과 등을 조업정보관리시스템에 입력해 왔으나, 오류 발생 시 다시 자료를 제출하는 등 번거로움이 있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조업정보관리시스템‘ 기능을 개선해 2024년부터는 원양선사가 시스템에 직접 접속해서 연안국 입어허가 및 전재 결과 등을 입력·수정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조업 할당 소진량의 실시간 확인과 최근 30일간의 선박 항적 확인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 조업 할당량 초과 등의 불법어업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이 시스템을 통해 국제수산관리기구의 보존관리조치 제·개정 사항을 공지해 원양선사들이 이를 신속하게 확인하고 해당 조치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원양선사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아이디로 조업정보관리시스템에 접속해 자료를 입력하면 된다. 아이디 부여 등 궁금한 사항은 동해어업관리단 조업감시센터(☎051-410-141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