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승환 장관, 국제해사기구(IMO) 제33차 총회 참석 등을 위해 영국으로 출국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11월 27일부터 12월 6일 동안 영국 런던 국제해사기구에서 개최되는 IMO 제33차 총회 참석 등을 위해 11월 26일부터 29일 2박 4일 일정으로 영국을 방문했다.

 우리나라는 IMO의 실질적인 상임이사국인 A그룹 이사국을 11연임하고 있으며, 이번 총회 기간 중 12월 1일에 열리는 IMO 이사국 선거에서 우리나라의 A그룹 이사국 12연임이 결정된다.

 우리나라는 1991년 처음으로 C그룹 이사국으로 선출돼 5연임 했으며, 2001년부터는 A그룹 이사국으로 선출되어 그 지위를 굳건히 유지하고 있다.

 조 장관은 이번 영국 방문 기간 중 △우리나라가 IMO A그룹 12연임을 달성하기 위해 IMO 총회에서 기조연설 및 회원국들과 교섭하고 △한-영 다우닝가(Downing Street Accord) 합의 후속 조치로서 ‘한-영 해사분야 상호협력 의향서’를 체결하는 한편 △IMO 회원국 등의 중장기 지원사업 발굴과 협력 강화를 위해 ‘한-IMO 지속가능한 해상운송협력 신탁기금 포괄협정’도 체결할 예정이다. 

 또한, △영국, 그리스, 모로코, 카타르의 관계 장관과의 양자면담을 통해 해운탈탄소와 항만분야 협력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