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지자체·유관기관·관련 업계와 함께 
수산 부산물 재활용 활성화 방안 등 논의

수산부산물을 활용한 재활용 제품-설거지 비누
수산부산물을 활용한 재활용 제품-설거지 비누

 해양수산부는 11월 23일부터 24일까지 경남 통영시 스탠포드호텔앤리조트에서 지자체, 유관기관 및 관련 업계와 함께 ‘수산부산물 재활용 활성화 연수회(워크숍)’를 진행했다. 

 2022년 7월부터 '수산부산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이 시행됨에 따라, 그간 폐기물로 취급됐던 조개류의 껍데기(굴, 바지락, 전복, 키조개, 홍합, 꼬막의 껍데기)를 석회석 대체재, 의약품의 원료, 화장품 원료 등으로 재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후 굴 껍데기를 원료로 한 자기, 세안제, 슬리퍼, 타일, 반려동물 영양제 등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면서 수산부산물 재활용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이번 연수회(워크숍)에서는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수산부산물 재활용 산업’이라는 주제 아래, 수산부산물 재활용과 관련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특히 해양수산부, 지자체 등 정책 담당자 외에도 양식어업인, 수산부산물 처리업계 등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해 현장에서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함께 이야기했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굴 껍데기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지역인 통영의 굴 양식어가와 재활용 업체를 직접 방문해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도 가졌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수산부산물 재활용 관계자들이 처음으로 함께 모이는 뜻깊은 자리였된 만큼, 이번 연수회(워크숍)에서 더욱 의미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며,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수산부산물 재활용 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정책들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