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바다 방류 반대하지 않는지…오염수 왜 '처리수'라고 했는지
방사능 검사 의무화 공언하고...측정 검사장비 태부족 이유도
무분별하게 체결하는 수의계약과 지역조합 손실에도  중앙회 예치금 강요

 

 20일 실시되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의 수협중앙회 국감 역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가 주 이슈가 될 것으로 보인다. 

 수협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로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수산물 생산자 단체이다. 따라서 질의가 여기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 

 가장 의원들 질의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에 대한 수협의 입장이다. 수협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로 가장 피해가 예상되는 어업인 단체인데 왜 방류를 반대하지 않는지 등에 의원들 질의가 모아질 수 있다. 또 오염수를 왜 처리수로 불러야 한다는 얘기를 하는지 등도 따질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여러 얘기가 나올 수도 있다. 

 또 안전한 수산물 공급을 위한다면서도 수협이나 위판장에 방사능 측정 검사장비가 턱없이 부족한 지등도 도마 위에 오를 수 있다. 

 더불어민주당 윤재갑 의원(해남·완도·진도)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 어느 곳보다 먼저 방사능 측정 장비를 가지고 있어야 할 일선수협이 휴대용 방사능 측정 장비마저 제대로 갖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전국 수협조합 91곳 중 24곳만 휴대용 방사능 측정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장비도 제각각이며 통일된 규정도 없다”고 지적했다.  

 윤재갑 의원은 “또한, 장비를 갖췄다고 하더라도 대부분 1대씩만 보유하고 있어 각 지역조합의 연간 수산물 유통량을 고려하면 턱없이 부족한 숫자”라며 보여주기식 행태라고 비난했다.

 같은 당 이원택 의원은 “수협중앙회가 수협 230개 위판장 방사능검사를 의무화 하겠다고 공언해놓고 방사능 검사장비는 고작 4대만 보유하고 있어, 말뿐인 위판장 방사능 검사 의무화”라고 비판했다.

 지난 7월 26일. 노동진 수협중앙회 회장은 한 언론사와 인터뷰 과정에서 “100만 어업인 가족 피해를 줄이기 위해 우리 수산물 안전성을 알리겠다”며, “전국 230개 수산물 위판장 방사능 검사를 의무화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원택 의원은 “우리 수산물 안전성을 검증해 국민들이 우리 수산물을 믿고 먹을 수 있도록 생산단계(출하 전) 방사능 검사를 하게 되어있다”며 “그런데도 수협중앙회는 장비가 고가라는 이유로 향후 장비도입 계획이 없다”고 무대책을 지적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외에 수협의 사업 부실·갑질 등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은 무분별하게 체결하는 수협의 수의계약과 지역조합손실에도 중앙회가 예치금을 강요하고 있다고 했다.

 이 밖에 상호금융 대출, 은행 지주회사 설립, 부실 투자, 임직원 임금 문제 등도 테이블에 오를 수 있다.<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