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반 통합관리시스템 도입…연어자원 안정적 공급

북천, 명파천, 남대천 등 4개 하천에 포획장 설치 완료

관할 하천 포획장 설치
관할 하천 포획장 설치

 한국수산자원공단(이사장 이춘우) 동해생명자원센터(센터장 김두호)는 국내로 회귀하는 연어의 자원조성 및 증대를 위해 10월부터 11월까지 체란을 위해 태평양 연어를 포획한다.

 국내로 소상하는 연어는 연어과 연어속에 속하는 냉수성 어종으로 방류 후 2~5년동안 북태평양에서 2만 키로의 여정을 거쳐 동해안 모천으로 회귀한다. 또한 바다에서 거의 전 생애를 보내며 성장하지만 산란철이 되면 강으로 올라와 산란을 하는 소화성 어류의 특성을 보인다.

 동해생명자원센터는 관할하고 있는 강원고성군 북천, 명파천, 강릉시 연곡천, 양양군 남대천 등 4개 하천에 포획장 설치를 완료하는 등 어미연어 맞이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지난 5년간 환경 및 기후변화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국내로 회귀하는 연어량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지만, 한국수산자원공단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ICT 기반 센터 통합관리시스템 도입으로 어린연어의 효율적 관리를 통해 더 많은 개체를 방류해 회귀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동해생명자원센터 김두호 센터장은 “국내 연어 자원조성을 대표하는 기관인 만큼 연어자원의 안정적인 공급·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국내 연어자원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박병춘 강원본부장>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