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24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개시

 중국이 일본의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의 해양 방류에 항의하며 일본산 수산물 수입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중국 해관총서(세관)는 24일 일본의 오염수 방류가 개시된 뒤 "일본 후쿠시마 핵 오염수 방류가 식품 안전에 가져다줄 방사성 오염 위험을 방지하고, 중국 소비자의 건강을 지키며, 수입 식품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오늘을 기해 일본이 원산지인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혔다.

 중국은 그간 일본을 향해 오염수 방류할 경우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강한 경고의 메시지를 발신해왔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기로 한 2023년 8월 24일을 언급한 뒤 "한 번 엎질러진 물은 다시 담을 수 없다"며 "이날이 해양환경 재앙의 날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쑨웨이둥 중국 외교부 부부장은 22일 다루미 히데오(垂秀夫) 주중 일본 대사를 초치해 항의하며 "중국을 포함한 주변 국가와 국제사회에 공공연히 핵 오염의 위험을 전가하고 지역과 세계 각국 민중의 복지보다 자신의 사리사욕을 우선시하는 것으로, 매우 이기적이고 무책임하다"고 비난했다.

 이날 일본이 오염수 방류를 개시한 직후에는 "중국 정부는 일관되게 '인민지상'(인민을 최고의 가치로 삼음)을 견지하고 있다"며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 식품 안전과 중국 인민의 건강을 지킬 것"이라며 강한 대응을 예고했다.

 중국 정부는 이미 지난달 7일 오염수의 해양 방류가 식품에 미칠 영향을 주시한다며 "적시에 일체의 필요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발표했고, 곧이어 일본산 수산물에 대해 전면적인 방사선 검사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