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건설현장 관리를 통한 풍수해 피해 예방과 조속한 피해복구 당부 
재해 쓰레기 피해지역을 신속히 지원하고 하천 쓰레기 유입 저감방안 강구

부산항 신항 건설현장점검
부산항 신항 건설현장점검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은 7월 28일 부산지역을 방문해 부산항 신항 남컨테이너 진입도로 건설상황과 일주도로 복구현황을 점검하고 낙동강하구 무인도서 지역 해양쓰레기 수거 현장을 살폈다.

 먼저, 조 장관은 부산항 신항 남컨테이너 진입도로 건설현장과 일주도로 피해복구 현장을 방문해 집중호우 대응상황과 피해복구 대책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현장 관계자를 격려했다.

 조 장관은 건설현장 관계자들에게 “풍수해 등으로 인한 건설현장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현장 관리·감독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하고, “이번 집중호우로 발생 된 시설피해를 조속히 복구해 주민 통행 불편 해소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다음으로, 조 장관은 낙동강하구 무인 도서를 찾아 집중호우로 인해 유입된 재해 쓰레기 수거 현장을 점검했다.

 이번 집중호우로 금강, 영산강, 섬진강, 낙동강 등 주요 강의 상류 지역에서 발생한 재해 쓰레기가 강을 타고 바다로 유입됨에 따라 전국적으로 약 1만 1,000여 톤의 해양쓰레기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쓰레기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바다환경지킴이, 강하구쓰레기 수거 사업 등을 통해 지자체를 지원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별도로 편성된 피해복구비를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국가가 관할하는 해역에 대해서는 22척의 청항선을 운영해 항만 등 국가시설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조 장관은 해양쓰레기를 수거하는 현장에서 “최근 집중호우로 낙동강을 포함하여 금강, 영산강 등 하구 지역에 초목류 등의 쓰레기가 많이 발생했다”며, “해양으로 유입된 쓰레기가 신속히 수거될 수 있도록 피해 지자체를 지원하고, 하천 쓰레기의 해양유입을 저감 하는 방안을 하천관리 기관들과 함께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