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0일부터 8월 25일까지 … 당선작 21점 10월 발표
SNS 특화 해양안전 포스터·유튜브 숏폼영상 등 2개 분야

2023 해양안전콘텐츠 공모전 홍보포스터
2023 해양안전콘텐츠 공모전 홍보포스터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준석)은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와 함께 오는 10일부터 내달 25일까지 ‘2023 해양안전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해양안전 공모전’은 대국민 해양안전문화 확산과 해양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지난 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대국민 참여율을 높이고, 수상작의 SNS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계절별 해양사고예방 포스터 4컷(주제어 포함)’, ‘해양안전 유튜브 숏폼 영상’ 2가지 부문에서 대국민 공모를 진행한다. 다만, 포스터 부문은 공모 대상을 ‘일반인’과 ‘초등학생 이하’로 구분해 응모작의 참여율과 심사의 공정성을 높일 방침이다.

 ‘계절별 해양사고예방 포스터 4컷(주제어 포함)’ 제작 주제는 △봄철 안개 주의 및 충돌사고 예방 △여름철 구명조끼 착용 △가을철 음주운항 금지 △겨울철 화재사고 예방 총 네 가지다. ‘해양안전 유튜브 숏폼 영상’은 해양안전 관련 자유주제 영상 1편을 제작하면 된다. 응모작은 해양안전 공모전 누리집(www.해양안전공모전.com)에서 제출할 수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대국민 심사 과정을 추가해 평가의 공정성과 대중성을 높인다. 공단은 오는 9월 한 달여 동안 국민생각함(www.epeople.go.kr)을 통해 국민심사 투표를 진행할 계획이다. 대국민 심사 활성화를 위해 인스타그램 이벤트도 실시한다. 공단은 대국민 심사와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심사 결과를 합산한 당선작 21점을 오는 10월 발표할 예정이다.

 부문별 대상 수상자(3명)에게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총상금 900만원이 수여된다. 최우수상 수상자(3명)에게는 중앙해양안전심판원장상과 총상금 450만원, 우수상 수상자(6명)에게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과 총상금 460만원, 장려상 수상자(9명)에게는 관계 기관장상과 총상금 330만원이 수여된다.

 당선작은 오는 10월 해양안전공모전 누리집에 전자 수상작품집(E-book) 형태로 공개되며, 전국 초?중?고등학교에도 배포될 예정이다. 아울러 ‘2024년 해양안전 캠페인’ 홍보물로도 제작돼 공단의 SNS, 유튜브 등을 통해 확산할 계획이다.

 김준석 공단 이사장은 “해양레저 인구가 매년 증가하는 만큼, 일상에 스미는 해양안전문화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다”면서 “해양사고예방에 관한 참신하고 소중한 아이디어를 가진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