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일간 고강도 표시점검…위반행위 강력 처벌
“안전 확인 안되면 일본산 수산물 수입하는 일 없을 것”

박성훈 차관
박성훈 차관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로 인해 수산물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어 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을 강력히 실시키로 했다. 

 박성훈 <사진>해양수산부 차관은 지난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원산지 표시와 관련, “앞으로 100일간 고강도 수산물 원산지 표시 점검을 실시하겠다”며 "해수부, 지방자치단체, 해경, 명예감시원 등 최대 가용인력을 동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날 브리핑은 차관 취임 후 첫 브리핑이다. 

 박 차관은 또 "위반행위 발견 시 높은 수준의 처벌 규정을 예외 없이 적용하겠다"며 "국내 수산물에 대한 국민 신뢰를 한 번에 무너뜨리는 원산지 표시 위반행위를 반드시 뿌리 뽑겠다"고 했다.

 한편 정부는 전날 일본 정부가 한국의 수산물 등 수입 규제 철폐가 중요한 과제라고 밝힌 것과 관련, 후쿠시마 인근 수산물 수입과 원전 오염수 방류의 안전성 문제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말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1차장은 "10년이 됐든 기한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며 "과학적으로 안전하다는 것이 확인되고 국민들이 정서적으로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는 한 정부가 후쿠시마 수산물을 수입하는 일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박 차장은 “어민 피해에 대해서는 정부 비축, 경영안정자금 등 다양한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