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방사능조사에 131억원 산지 단속에도 10억
43개 산지 위판장 경매 시작 전 방사능 검사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 전재우 기획조정실장은 6월 27일 후쿠시마 오염수 일일 브리핑을 통해 “정부는 27일 국무회의를 열고 해역과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관리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177억원의 예비비를 의결했다”며 "해양방사능 조사를 확대하기 위해 총 46억원을 추가 편성했으며 현재 92개 정점을 대상으로 시행 중인 해양방사능 조사를 200개 정점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 실장은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조사를 강화하기 위해 총 131억원을 편성했다"며 "우선 생산 단계 방사능 검사 역량 확충을 위해서 검사 장비 11대를 추가 확충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전체 위판 물량의 80% 이상을 처리하는 43개 산지 위판장에서 경매가 시작되기 전에 방사능 검사를 완료하는 체제를 구축(60억원)하고 양식 수산물에 대한 출하 전 검사와 안전필증 발급을 위해서 전체 양식장의 40%에 달하는 6,000건의 방사능 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26억원을 편성했다“고 밝혔다. 또 일본산 수산물 취급 업체 약 2만 개소를 대상으로 원산지 집중 지도·단속 등을 실시하기 위해서 약 10억원을 사용키로 했다"고 말했다.

 전 실장은 언론에 보도된 오염수 관련 국제협약 위배 문제에 대해서는 "해수부는 2019년부터 런던협약·의정서에서 규정한 당사국의 해양환경 보전·보호 의무를 근거로 일본 정부에 오염수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오염수를 안전하게 처리할 것을 요구해 왔다"며 "앞으로도 런던협약·의정서체계 내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사안이 논의되고, 오염수가 안전하고 투명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해수부가 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실시한 유통 단계 수산물 방사능 검사 108건은 모두 적합으로 판정됐으며, 최근 진행한 일본 치바현 치바항에서 입항한 선박 1척에 대한 선박평형수 방사능 오염조사에서도 방사능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