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인 권익과 안전한 수산물 공급에 모든 역량 쏟아 붓겠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라는 난제 만나 그의 능력 시험대에
‘불안감 우려’와 ‘어업인 피해 확대’ 교차 속 중심 잡기 쉽지 않아
범국민적 수산물 소비 운동 전개·가짜 뉴스엔 강력 대응 할 터

복합점포 올 10월 개설…경영 어려운 조합 수도권 진출에 도움
일선수협 지원 1천억원으로 확대…후보 때부터 일관되게 강조

 노동진 수협중앙회장이 4일로 취임 100일을 맞는다. 취임 100일 그의 소회는 어떨까. 그가 보낸 100일은 긴장의 연속이었다. 회장 선거 은 물론 선거 후, 최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까지 그는 어려운 시간을 보냈다.  그리고 그 긴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라는 전대미문의 일을 코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이 일로 직격탄을 맞을 어업인 수장이다. 어느 쪽에 서야 할지는 분명하지만 그럴 경우 수산물 소비가 급격히 위축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어업인을 비롯한 수산업 종사자에게 전달될 것이라는 우려가 교차한다. 회장으로서 입장을 취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그가 국민 불안감 해소와 어업인 피해 최소화에 방점을 두는 이유다. 

 그는 어업인 손실과 피해에 대해서는 대정부 건의를 강력히 촉구하는 한편 안전한 수산물 공급에 전력을 다해 국민의 우려를 해소하고 수산물 소비심리를 안정시켜 나가겠다고 했다.

“회장이 아니었으면 삭발을 하고 방류를 반대했을 것”이라는 얘기를 듣고 있는 그가 취임 초 만난  이런 난제를 어떻게 풀어갈지 그의 능력이 시험대에 올라섰다. 노 회장은 2021년 8월 25일 일본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 방류를 발표했을 때 강력히 방류를 반대했던 사람이다. 

 -곧 취임 100일을 맞는다. 소회가 남다를 것 같다.

 “취임하고 정말 열심히 어촌 현장을 찾았다. 이건 제가 전국 조합장들께 반드시 지키겠다고 약속했던 부분이고 회장으로서도 응당 해야 할 역할이다. 전국을 돌며 얘기를 들어보니 아무리 수산물을 열심히 잡아도 여건이 나아지지 않는다고 한목소리로 말한다. 수협이 공적자금을 상환하느라 그간 어업인 지원이 많이 부족했던 측면이 컸다. 그래서 수협의 정체성과 역할이 회복되도록 이 부분에 가장 큰 공을 들이고 있다. 어업인을 위해 존재해야 하는 곳이 수협 아닌가. 이것은 60년을 걸어온 수협이 100년의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동력이 될 것이기 때문에 임기 중 반드시 이를 이뤄내겠다”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수협으로선 난감한 상황이다. 이 문제에 대한 수협의 입장은 뭔가.

 “모든 어업인이 방류를 반대한다. 어업인을 대변하는 수협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일본이 방류를 강행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가 우선이다. 오염수 방류에 대한 핵심은 수산물 소비 급감에 있다고 본다. 아직 방류가 되지 않았는데도 각종 매체들을 통해 이 사실이 언급되자 소비 위축 우려가 벌써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먹는 음식은 신뢰와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국민들이 많이 걱정하고 있다는 얘기다. 따라서 우리 수협은 이 문제를 ‘어업인 권익’과 ‘국민 건강’ 보호라는 틀에서 대응하고 있다. 어업인 권익은 안전하고 우수한 우리 수산물이 많이 소비될 수 있도록 범국민적 소비 촉진 운동을 통해 이뤄나갈 것이다. 또 정부와 함께 철저하게 검증되고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해 국민의 건강도 지켜나가겠다”

 -정부가 일일브리핑을 통해 방사능 검사 수산물을 전 품목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다. 수협은 수산물 안전관리 대책을 어떻게 해나갈 생각이다. 

  “정부가 해양 방사능 조사지점을 92개에서 100개로 대폭 늘리고, 수산물 위탁판매 물량의 80% 이상을 처리하는 대형 위탁판매장 43곳에 대해서도 수산물이 유통되기 전 국내산 전 어종에 대해 검사체계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또 방사능 검사 수산물 대상을 전 품목으로 확대하겠다고 한다. 그리고, 수협 위판장에서 진행하고 있는 방사능 검사도 경매 시작 전에 완료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그만큼 우리 수산물이 안전하게 관리돼 유통되고 있다는 사실을 국민에게 알려 수산물 소비심리를 안정시켜 나가기 위한 조치일 것이다. 

 그는 "중앙회에서도 서울 노량진수산시장, 인천가공물류센터, 부산감천항물류센터에 각각 방사능 검사 장비를 보유 중이다"며, "이곳들은 수도권 시민과 학교, 기업, 군대 등 급식에 납품하는 수산물을 가공 및 공급하는 곳이기 때문에 이 장비를 통해 수산물 검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했다. 또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방사능 분야 공인 시험 검사기관 지정을 신청해 놨는데 7월에는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며, "지정되면 수협 계통 조직뿐만 아니라 일반업체도 신청을 받아 검사를 실시하고 시험 성적서를 발급해 투명하게 수산물이 관리되고 있다는 것을 국민에게 알려 나가겠다”고 했다.

 -오염수가 방류되면 소비를 줄이겠다는 국민이 많다. 

 “대대적인 수산물 소비 촉진 운동과 함께 소비에 악영향을 미치는 가짜뉴스에 대한 대응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얼마 전, 전국 수협 조합장이 한자리에 모여 책임지고 안전하게 수산물을 공급할 것과 수산물 소비 캠페인을 전국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는 선언문을 발표했다. 중앙회는 우리 수산물 지키기 운동본부를 중심으로 ‘우리 수산물 안심하고 365일 소비합시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각종 할인행사 등을 통해 수산물 소비를 진작시키기 위한 활동에 본격적으로 돌입해 나가겠다. 그리고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불확실한 정보가 확산되면서 수산물 소비가 크게 위축돼 있다. 이러한 수산물 소비 위축을 부추기는 가짜뉴스에는 강력 대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협중앙회 홈페이지 내에 국민 누구나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허위, 과장정보와 같은 가짜뉴스를 신고할 수 있는 센터를 개설했다. 신고된 내용은 공신력 있는 기관의 검증을 거친 후 손해배상 청구, 언론중재위 피해회복 절차 등을 진행해 정확한 정보가 유통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다. 이는 수산업계 피해를 최소화해 나가는 주요한 수단 중 하나다”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어업현장의 목소리가 중요해 보인다. 현장 목소리는 어떤가?

 “수산업계는 2013년 원전 오염수가 유출됐다는 국내 언론보도가 쏟아져 나왔을 때, 수산물 소비가 절반가량 줄어들었던 경험이 다들 있다. 따라서 수산물 소비 감소로 매출액이 감소한 부분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다. 정부와 수협에서도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를 철저하게 진행하겠지만, 만일 방사능 물질이 검출될 경우 기준치를 초과하는 수산물에 대해선 전량 폐기가 불가피하다. 이 과정에서 피해를 입은 어업인에 대한 보상도 반드시 이뤄져야 할 부분이다”

 그는 “일선수협에 대한 경영지원도 필요하다”고 했다. 대다수 수협들이 수산물 위판, 가공 등 경제사업을 통해 각종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데, 수산물 소비와 생산이 감소할 경우 경영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중앙회에 설치된 원전 오염수 대책위원회가 이러한 현장 의견을 모아 대책을 마련해 국회와 정부 차원의 지원 방안 마련을 조속히 촉구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제 취임 100일 뿐이 안 됐는데 취임 이후 성과를 논하기는 다소 이른 것 같다. 하지만 일선수협 지원은 취임 초부터 지금까지 일관되게 강조하고 있는 것 같다. 100일 동안 성과를 꼽는다면 어떤 걸 꼽을 수 있나. 

 “복합점포를 통해 일선수협에 대한 지원 확대 기반을 만들었던 걸 꼽고 싶다. 복합점포는 경영이 어려운 조합이 수도권에 소재한 수협은행 영업점 공간을 활용해 여신업무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올해 10월 개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8개 회원조합이 서울에 소재한 수협은행 지점에서 금융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수도권 진출이 어려웠던 조합이 이곳에서 영업을 하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어업인에 대한 배당과 복지 확대로 이어질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일선수협 경영개선을 위해 상호금융예금자보호기금에 대한 보험료 감면을 이끌어 올해 601억원의 당기손익도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고, 일선수협이 신사업 등을 통해 건전한 발전을 이뤄갈 수 있도록 자금지원 규모를 1,000억원으로 편성했다. 이 부분 역시 일선수협의 수익 창출로 이어져 어업인 지원을 늘릴 수 있는 유인책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도 어업인 지원 확대의 동력이 될 조합에 대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수산물 소비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MZ세대 등 젊은 세대 공략이 필요하다고 한다. 여기에 대한 대안이 있나. 

 “우리 국민들은 단백질 공급원으로써 수산물의 중요성을 알고 있으면서도, 맛과 영양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부족해 소비수요가 확대되지 않고 있는 문제가 있다. 우리나라 식품 무역이 활성화되기 전 시대를 살았던 부모 세대의 경우 국내에서 주로 생산되는 수산물과 농산물을 자주 먹었기 때문에 소비 습관화가 되어 있지만, MZ세대들의 경우 넘쳐나는 다양한 세계 음식 속에 우리 수산물을 접할 기회가 많이 부족했던 게 사실이다. 따라서 맛과 영양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쌓여야 소비수요가 창출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지금 자라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식생활 교육과 홍보를 통해 수산물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과 호감을 높이는 일을 가장 먼저 추진해나갈 것이다. 최근 국회에서 진행된 수산물 식생활교육 확대 정책토론회에서도 이 부분이 중점 논의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한다. 영유아, 어린이, 청소년기에 우리 수산물에 대한 접근과 호감도를 높여 나간다면 성인이 된 이후에 지속적으로 소비를 이어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예산이 투입돼 수산물 식생활교육이 크게 확대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올해도 반을 넘겼다. 하반기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둬 사업을 추진해 볼 생각인가.

 “일본 원전 오염수 대응이 우선이다. 중요한 것은 방류된 이후 문제다. 이미 방류 이후의 할 수 있는 대응 조치를 마련해놨지만, 수협 계통조직만으로는 해결하기 힘든 부분도 많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100만 수산인들이 결집해 한목소리로 원전 오염수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전국 수산단체와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 이에, 중앙회는 어업인 손실과 피해에 대해서는 대정부 건의를 촉구하는 한편 안전한 수산물 공급에 전력을 다해 국민의 우려를 해소하고 수산물 소비심리를 안정시켜 나가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