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알·어린 멸치 증가 적정 수온 유지할 듯
수과원, 어기별 어장형성 정보 어업인들에 제공

멸치 주요 먹이생물 사진
멸치 주요 먹이생물 사진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은 올 여름철 남해안의 멸치어장이 남해 동부해역을 중심으로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수과원 남해수산연구소에 따르면 여름철 멸치어장 형성을 가늠할 수 있는 봄철 남해 연안(고흥~거제)의 멸치자원 조사 결과, 지난 4월에 멸치 알과 부화된 어린멸치(仔魚)가 전년에 비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올해 4월의 남해 동부해역(남해~통영) 해황이 지난해에 비해 멸치가 산란하기 좋은 수온(14∼22℃)이 일찍 형성됐고, 멸치의 주 먹이생물인 요각류 양도 많아져 알을 낳기 위해 어미 멸치의 유입량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4월 부산 기장의 멸치 어획량도 평년(’18∼’22년, 591톤) 대비 1.4배 증가한 805톤으로, 남해 연안으로 산란 어미군의 유입량 증가도 함께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됐다.

 수과원 남해수산연구소는 앞으로 남해 동부해역에서 부화된 어린 멸치의 최적 성장 수온(21∼22℃)이 지속되고, 주 먹이생물인 요각류의 양이 일정하게 유지된다면, 7월부터는 3cm 이하 크기의 소형멸치(세멸과 자멸) 어장이 형성되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제천 수과원 남해수산연구소장은 “멸치는 해양생태계의 먹이사슬에서 다른 큰 어류의 먹이가 되고, 어릴 때부터 큰 어미 단계까지 유일하게 사람이 이용하는 중요한 수산자원이다”며, “지난 15년간의 멸치 자원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해양환경과 연계한 종합적 분석을 통해, 어기별 멸치 어장형성 전망 정보를 어업인들에게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안정적인 어업활동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