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해양 방류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 발표
설문조사 결과, 日 오염수 해양 방류에 85.4% 반대

 ‘환경운동연합’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서치뷰’에 의뢰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대국민 설문조사 결과 85.4%가 해양방류에 반대했으며 오염수 방류시 72%는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 조사는 여론조사는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전국 만 18세 이상의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설문 문항은 △오염수 방류 찬반 △후쿠시마 오염수 안전성에 대한 일본 정부의 주장에 대한 신뢰도 △오염수 해양 방류 시 수산물 소비 의향 △해양 방류 문제에 대한 정부 대응 평가 등 총 11가지 문항으로 구성해 조사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서는 조사대상의 85.4%가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반대 의견은 조사 대상의 연령, 성비, 정치 성향에 관계없이 고르게 분포됐다.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우리 국민의 79.0%는 일본 정부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많은 전문가들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는 대신, 지상에 장기 보관을 해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78.3%에서 지상에 처분 시설을 만들어 장기 보관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오염수 해양 방류가 국제 해양법 위반 소지가 있으므로 우리 정부가 나서서 일본 정부를 제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서도 조사대상의 75.4%에서 일본 정부를 국제해양 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고 의견을 밝혔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조사 대상의 72%에서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 것이라는 답변을 했다.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돼도, 바로 우리 수산물이 방사성 물질에 오염되는 것은 아니지만 수산물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의미다.

 한국은 현재 후쿠시마현을 포함한 인근 8개현의 수산물을 수입금지하고 있다. 오염수가 방류된다면 우리 식탁의 안전과 어민, 수산업 종사자를 보호하기 위해 우리 정부가 어떤 정책을 시행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현재보다 더 확대 강화된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내려야 한다는 의견이 61.6%에 이르렀고, 현재의 수입금지 조치만 유지해도 된다는 의견이 23.4%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에 관련해 우리 정부의 대응에 대한 평가는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가 64.7%, 잘하고 있다는 긍정평가가 29.4%로 부정평가가 높게 나타났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일반 인식 조사에서 거의 모든 질문에 성별, 나이, 지역, 정치 성향 등을 가리지 않고 비슷한 의견을 보이나,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한 우리 정부 정책에 관한 평가는 정치성향, 연령, 성별에 따라 다소 다른 의견을 보였다.

 환경운동연합 김춘이 사무총장은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후쿠시마 오염수가 방류되면 수산물 소비가 줄어들 것이라는 의견이 72%에 이른다”고 말했다. 

 환경운동연합 안재훈 활동처장은 "여론 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 정부가 할 일이 정해져 있다. 우리 국민은 우리 정부가 수산물 안전 대책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투기를 막기 위해서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길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고 총평했다. 그는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하는 것 그리고 일본 정부에 오염수 육상 장기 보관 등 다른 대안들을 요구하고, 또 국제사회에 이야기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안재훈 활동처장은 "오는 6월 8일 국제 해양의 날을 맞이해서 오염수 해양 투기 시 가장 큰 피해를 볼 어민들과 함께 서울에서 집회를 같이 함께 할 예정이다”며 “국제 사회 많은 나라들의 시민들과도 함께 그날 공동의 선언을 발표하고 또 함께 행동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