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와 MOU 체결
양식장 작업로봇 및 무인선 개발 공동연구도

수과원과 KRISO 간 업무협약 체결
수과원과 KRISO 간 업무협약 체결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우동식, 이하 수과원)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소장 홍기용, 이하 KRISO)와 5월 8일 KRISO(대전)에서 양 기관장을 비롯한 실무진들이 참석한 가운데 해양수산 과학기술 발전과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및 업무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협약은 지난 2월, 수과원 우동식 원장이 KRISO를 방문해 해양수산 과학기술 분야에서 공동연구 과제발굴 등 양 기관의 협력을 제안했고, KRISO에서도 이에 공감하면서 성사됐다.

 이번 업무협약 내용은 △해양수산 발전 및 현안 해결을 위한 학술연구 및 정보교류 △해양수산 현장의 수요 발굴, 공동연구, 교육 연수 등을 위한 상호협력 △연구 기지와 시설 및 장비 등의 공동 활용 및 기타 활동을 담고 있다. 

 특히 협약식에 앞서 열린 업무협의회에서는 국내 해양수산분야 국립연구기관인 수과원과 선박해양공학기술 분야 연구기관인 KRISO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초대형 외해 양식시스템 및 기반구조물 개발‘ 및 ’양식장 작업로봇 및 무인선 개발‘ 등의 공동연구를 위한 협력방안도 모색했다.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수산 현안 문제들의 해결을 위한 수과원의 수산생물중심의 연구에 더해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공학적 전문성이 합쳐지면 많은 성과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실질적인 협력이 이뤄져서 가시적인 연구성과로 어업인과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결실을 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