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업·농어촌발전특별위, 간부회의와 운영위 열고 약칭 변경 결정
수산계, “때 늦은 감 있지만 환영…이제 KMI도 영문에 ‘수산’ 넣어야”

 

 농어업·농어촌발전특별위원회가 21년 만에 위원회 약칭을 ‘농특위’에서 ‘농어업위’로 바꿨다. 

 농어촌발전특별위원회(이하 농어업위)는 최근 간부회의와 운영위원회를 열고 이 문제를 협의, 약칭을 변경키로 했다. 

 이번 약칭 변경은 장태평 위원장이 수산계 건의를 내부 조율을 거쳐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어업위 한 관계자는 “간부회의와 운영위에서 약칭 변경에 대해 의견을 나눴고 호의적인 반응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번 약칭 변경은 장태평 위원장의 결단이 작용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2002년 1월 농어업·농어촌 발전을 위한 중장기 정책 마련을 위해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설치됐으며 2009년 12월 폐지됐다. 그러다가 2019년 다시 부활됐다. 이 위원회는 국가와 국민 경제 기반인 농어업·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농어업인의 복지 증진에 이바지하겠다면서도 그간 위원회 약칭엔 ‘어업’이나 ‘수산’을 넣지 않고 ‘농특위’로 줄여 사용해 왔다.  

 이에 대해 농어업위에서 미래수산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도훈 부경대 교수는 “그동안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는 이름에서조차 농업 중심으로 수산업이 소외된 부분이 컸다”며 “늦게나마 약칭이 ‘농특위’에서 ‘농어업위’로 바뀐 점은 고무적이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교수는 “아직 (농어업위)예산은 기재부에서 농식품부로 가는 구조라 위원회 내부에서도 수산분야에 대한 배려가 적은 것 같다”고 지적했다. 

 정영훈 한국수산회장도 “늦은 감은 있지만 약칭에 ‘어업’을 넣은 것은 다행스런 일”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다른 기관도  명칭에 문제가 있다면  명칭 변경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회장은 “명칭은 그 기관의 정체성과 관련된 중요한 부분”이라며 “앞으로 KMI도 영문 명칭에 수산을 넣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만들어진지 26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영문 표기엔 ‘수산’을 넣지 않고 과거 한국해운산업연구원 명칭(Korea Maritime Institute)을 그대로 쓰고 있다. 수산계의 명칭에 대한 불만이 이번 기회에 해소될지 주목된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