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국립해양연구소장과는 기후변화, 양식 등 공동 연구 추진방안도 논의

한-노 국제협력 논의
한-노 국제협력 논의

 해양수산부 우동식 국립수산과학원장은 3월 8일 노르웨이에서 개최된 제18회 북대서양수산물포럼(North Atlantic Seafood Forum; NASF)에 참석하여 비요나르 셀네스 샤란(Bjørnar Selnes Skjæran) 노르웨이 통상산업수산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 간 해양수산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우동식 원장과 샤란 장관은 해양국가인 한국과 노르웨이 간 불법·비보고·비규제 어업(Illegal, Unreported and Unregulate Fishing; IUU) 근절, 기후변화 대응, 북극 활동 등 국제사회에서의 협력과 과학적 기반의 정책추진을 위한 연구 협력 확대에 뜻을 같이 했다.

 우동식 원장은 우리나라에서 추진 중인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해 노르웨이의 기술협력을 요청했고, 아울러 2030 부산세계박람회(EXPO)에 대한 해양국가인 노르웨이의 지지를 당부했다. 

 우동식 원장을 비롯한 해양수산부 대표단은 이에 앞서 노르웨이 국립해양연구소(Institute of Marine Research; IMR)를 방문하여 닐스 군나르 크밤스토(Nils Gunnar Kvamstø) 원장과 기관의 현황을 소개하고 양 기관의 연구 주제들에 대한 토의 시간을 가졌다. 

 특히 양 기관은 기후변화, 질병, 사료, 수산자원 관리, 어구개발, 유전공학 등 많은 분야에 연구협력의 필요성에 공감했고, 앞으로 이번에 논의된 연구협력과제를 구체화하여 공동연구를 추진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협의를 긴밀히 진행하기로 했다.

 이 밖에 대표단은 양식품종 육종기업과 연어 대량 생산 업체 등 노르웨이의 양식산업 현장을 방문하여 업계의 기술 수준과 도입 필요성이 있는 시스템, 기술 및 정책 등을 파악했다. 

 우동식 원장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해양수산 선진국인 노르웨이와의 국제적 공조와 연구 협력을 강화하고, 국내 해양수산과학 기술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