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에 수협·어촌계 비롯한 지역주민들 함께 참여

조감도
조감도

 강원도환동해본부(본부장 최성균)는 양양군(군수 김진하) 남애항이 해양수산부 주관 ‘클린(CIEAN) 국가어항 시범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됨으로서 남애항 클린사업에는 2023년부터 3년간 국비 150억원, 지방비 97억원, 민자 22억원 등 총 269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주요 사업으로는 어항환경 정비, 어항기능시설 확충, 친수공간 조성, 해양레저체험 기반시설 확충 등으로 수협·어촌계를 비롯한 지역주민들이 함께 참여해 공공시설뿐만 아니라 민간소유 시설 정비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또 기존 노후 시설을 대체해 수협제빙창고 및 어촌체험정보센터 신축 등을 추진한다.

 남애항은 양양군 남부권 수산업의 중심어항이자 ‘강원도 3대미항’으로 지정될 정도로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어촌체험마을·해수욕장·서핑·스킨스쿠버 교육센터 등 해양관광 보유 자원이 풍부한 만큼, 이번 사업과 연계해 주민 역량강화와 홍보마케팅도 병행하겠다고 했다. 또 관련 축제·해양관광 프로그램·먹거리 등도 지속 개발 추진해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할 계획이다.

 환동해본부 최성균 본부장은 “이 사업을 통해 낙후되고 혼잡한 남애항을 깨끗하고 아름답게 변모시켜, 어업인과 방문객 모두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함은 물론, 지역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명품어항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박병춘 강원본부장>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