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 위기 극복을 위한 지방소멸대응기금의 각 지역별 배분금액이 확정된 가운데, 이원택 의원은 지방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보다 많은 국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원택 의원은 최근 지방소멸대응기금의 각 지역별 배분을 위한 행안부 평가에서 김제·부안 등 전북의 지자체가 더 많은 기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김제시와 부안군은 각각 140억원 지원이 확정되어 올해와 내년 인구감소와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김제시·부안군이 이번 지방소멸대응기금을 받아 추진하는 주요 사업들을 살펴보면, 김제시는 청년인구 유출 방지와 젊고 역동적인 도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청년인재 유입을 위한 스마트팜 조성, 영농정착 통합지원을 위한 드림농센터 건립 등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부안군은 지역자원 기반 소득창출과 정주인구 유입 등을 위해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 구축을 위한 로컬푸드 생산자 판매센터 건립, 줄포 소도심 신활력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원택 의원은 “인구감소와 지방소멸 위기 대응을 위한 국가 차원의 종합적인 지원 체계 구축은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국가의 책무”라며, “지난 6월 국회를 통과한 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이 내년 시행을 앞두고 있는 만큼,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포함해 인구감소 지방소멸 위기지역에 대한 국가 차원의 더 많은 지원을 이끌어 낼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할 것”이라 말했다.

 한편, 이의원은 지난 21대 총선에서 ‘지방소멸위기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을 1호 공약으로 제시하고 실제로 21대 국회 개원 직후 ‘지방소멸위기지역 지원을 위한 특별법안’을 1호 법안으로 발의, 지난 6월 10일 국회 본회의(대안반영)를 통과하는 등 지방소멸 위기지역 지원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왔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