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분야 경제위기 극복 대책 마련 현장에서 빠르게 추진
어선어업 유류비 긴급지원, 수산물 상생할인 쿠폰 사업 등

 경상북도는 유가 상승 및 금리 인상 등 글로벌 경기침체로 인해 채산성이 크게 악화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어업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수산분야 경제위기 극복 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먼저, 급격한 유류비 상승으로 애로를 겪고 있는 어선어업인들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유류비(면세유) 긴급 지원금 28억원을 예비비에서 우선 지원했다.

 또, 유가상승 등으로 인해 급등하는 수산물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 일정액 이상의 수산물을 구매할 시 전통시장상품권으로 환급해 주는 수산물 상생할인 쿠폰 행사도 진행한다.

 이를 위해 이번 추경예산에 3.76억원의 사업비를 편성하고, 추석 전에 주요 어시장을 통해 진행할 계획이다.

 총 2,527건에 868억원에 달하는 수산정책자금의 금리가 6개월 전에 비해 0.48% 인상되자 도와 수협은 머리를 맞대고 추가 인상을 최대한 자제키로 했다.

 도 이러한 금리인상이 지속될 시에는 내년도 본예산에 이자보전 분을 반영해 편성할 방침이다.

 가뜩이나 어려운 때에 마을어장 내 스킨스쿠버 등 해양레저 마니아들의 불법 해루질(야간 어패류 채취)로 영세 수산인들의 생계가 위협받게 되자 이를 자율감시하기 위한 ‘수산자원 지킴이 사업’도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도한다.

 올해 시범적으로 두 개 어촌계 당 한 명씩 감시 인력을 투입해 해경, 수협 등과 연계해 활동을 펼친다. 효과가 좋으면 내년에는 이를 확대할 방침이다.

 코로나19로 위축된 지역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수산물 시식행사, 온라인 광고 등 유통분야 지원도 강화한다.

 해녀 장비 지원, 외국인 어선원 복지시설 건립, 양식장 기자재 공급, 공동작업장 설치, 고수온 피해 지원비 등도 확대할 계획이다.

 경기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산물 가공기업에는 가공설비 보조금을 확대하고 규격용기, 수출용 포장재,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규격인증 획득 소요경비 지원도 늘린다.

 이와는 별도로 어촌인구 유입을 위해 지방소멸대응기금으로 유휴어항 해양레저항 개발과 해양문화 기반 워케이션(Worcation) 빌리지 조성 사업도 올해 처음으로 추진키로 하고 추경예산에 특별히 편성했다.

 김성학 경북도 해양수산국장은 “경기침체로 수산업도 큰 타격을 받고 있어 지방정부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긴급지원책을 마련했다”며, “지속 가능한 수산업, 다시 살아나는 어촌을 만들기 위해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