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단체, 14일 주일 대사관에서 규탄 성명 발표
수산계 “오염 가능성만으로도 피해 막심”우려
유통가, 일본 수산물 불매 운동 시작 등 파장 확대

일본 후쿠시마 원전방사능 오염수 해양방출 강력 규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에 전국민이 분노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수산인들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상 방류 결정을 강력 규탄하고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수협중앙회·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 한국여성어업인연합회 등 25개 전국 수산단체들은 14일 오후 서울 종로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 철회와 일본 수산물 수입 전면 금지를 요구하는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 단체들은 “분노를 억누를 길이 없다”며 “전세계에 피해를 주고야 말겠다는 식의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은 한국 국민은 물론 전 세계 인류에 대한 핵 공격과 다를 바 없는 파멸적 행위”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문제가 없다’는 일본 정부 태도에 대해서도 “자국 이익을 앞세운 허무맹랑한 논리”라며 “해양방출은 후쿠시마 인근 바다는 물론 북태평양 전체 바다는 방사능으로 오염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들은 “설사 원전 오염수가 한국 해역에 직접 유입되지 않더라도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국민의 우려만으로도 우리 수산업은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이와 관련해 수협중앙회는 일본 정부의 해양방류 결정 철회를 이끌어내기 위해 대표이사를 단장으로 하는 중앙대응단을 구성하고 전국 회원조합이 참여하는 지역별 대책위원회도 곧 꾸린다는 방침이다.

 수협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결정은 한국은 물론 전세계 수산업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키움으로써 수산물 소비 급감과 함께 수산업은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수협은 14일 대사관 앞에서 규탄성명서 발표를 시작으로 일본 정부를 압박하는 한편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일본 수산물 전면 수입 중단 등의 조치를 강력히 건의 하는 등 다각적인 대응 활동에 나설 방침이다.

 한편 일본 정부가 지난 13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공식화하자 유통가는 일본 수산물 불매 운동을 시작하는 등 점차 파장이 확대되고 있다.

 농협 하나로마트에서는 “우리는 일본산 수산물을 취급하지 않는다”는 표지를 붙이고 일본의 오염수 방류가 잘못됐음을 알리고 있다.
 또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발생 이후 일본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오염 우려가 커지자 곧바로 판매를 중단했던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는 앞으로도 일본산 제품을 판매하지 않을 계획이다. 또 방사능 수치 검사를 강화하는 등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없애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노량진수산시장 한 상인은 “오염수 방류로 인한 불안감이 커지고 앞으로 불매 운동이 수산물 수요에 영향을 주게 될 것은 불보듯 뻔하다”며 “코로나로 가뜩이나 어려운 상황에서 이런 일이 발생해 일본의 처사에 분노가 치민다”고 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