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오염·남획 등 지속가능성에 주목
기존 수산물 공급 체계 대체방안으로

 

 전 세계적으로 인구증가, 식량부족, 환경등의 문제로 대체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건강한 먹거리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수산식품 시장에도 이러한 변화의 바람이 블고 있으며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고 있다.

 지속가능한 바다 생태계를 목표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세포배양 방식으로 수산물·수산식품을 연구하는 핀레스 푸드(FinlessFood)와 블루날루(BlueNalu)는 수산물이 직면한 해양오염 이슈를 해결하고 남획으로 인한 어장 파괴 방지 등 해양환경 개선을 목표로 지속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이들은 지속가능한 수산물·수산식품의 해답을 세포에서 찾았다. 세포배양 수산물은 어류에서 채취한 줄기세포를 이용해 비슷한 형태와 맛을 구현한 것으로 생물반응기(Bioreactor)를 통해 배양된 후 3D프린팅 과정을 거쳐 용도에 맞는 형태로 가공했다.

 세포배양 수산풀 생산에 필요한 세포는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번째 세포 형태는 근육으로 단백질 공급을 담당한다. 두 번째 지방세포는 수산물의 맛을 좌우하고 세 번째 세포는 결합조직은 씹는 질감을 결정한다.
 그러면 세포배양 수산물은 어떤 과정을 통해 소비자에게 공급될까?
 고품질의 수산물(어류) 세포 추출 → 세포 배양(영양소 함량 증가를 위한 세포 성장 촉진) → 생산시설에서 세포 수를 대량으로 확대 → 구조화된 세포를 생선살(피레트 형태)이나 생선 스테이크 모양으로 가공해 레스토랑이나 최종 소비자에게 공급한다.

 그럼 세포배양 수산물의 장점은 뭘까. ①안정적 수급 안정적 미래 식량 공급 가능 ②자연 친화적 바다 생태계 보존, 해양오염 이슈 해결 ③에너지 절약 어획활동을 위한 어선 운용 불필요 ④소비자 효용 증가 저렴한 가격에 수산물 소비 가능 ⑤글로벌 소비 확대 지역 특산물을 전 세계 어느 곳에서든 소비할 수 있다는 점이다.

 팬데믹으로 인한 전 세계 수산물 공급 및 수요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세포배양 수산물은 기존 수산물 공급 체계의 대체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세포배양 수산물은 불안정한 수급문제를 해결하고 다양한 해양오염 이슈에서 자유로워 질 수 있는 대체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