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 20일 성명 발표

해양수도로 불리는 부산에서 해양, 항만, 수산정책을 선제적, 주도적으로 이끌고 나가고 새로운 해양어젠다와 이슈를 만들어내고 확산시키는 '해양싱크탱크'를 만들자는 제안이 나왔다.

부산항을 사랑하는 시민모임은 20일 '해양수도 부산에 해양수산정책 싱크탱크가 없다'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해양수도 부산의 주도적 해양수산정책을 생산하는 (가칭)'해양수도정책연구원'을 만들것을 제안했다.

시민모임은 "동북아 해양수도로 자부하는 부산에 해양,항만,수산정책을 주도적,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정책연구기관이 없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고,해양수도 발전의 큰 약점"이라며 이 같이 제안했다.

시민모임은 "부산에는 수도권에서 이전해온 해양수산개발원(KMI)이 있으나'국책연구원'이라는 핑계로 실질적이고 심도있는 부산해양정책을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민모임은 "2013년 해양수산부가 부활한 이후 지금까지 부산의 해양수산정책은 정부의 정책에 추종적이고 사후해 결적 어젠다에 휩쓸려왔다"며 "앞으로 부산이 선제적이고 선도적인 해양비전을 창조 할 수 있는 싱크탱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시민모임은 "싱크탱크를 통해 해양,항만,수산정책을 해양수도부산이 선제적, 주도적으로 이끌고 나가고 새로운 해양어젠다와 이슈를 만들어내고 확산시키는 노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해양, 항만 수산 정책현안 과제와 관련해 중앙정부와 정책괴리가 존재하고 또 중앙부처의 일방적 지시가 여전히 존재하는 만큼 그들을 끊임없이 설득하는 정책 논리를 개발하는 기관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