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모넬라 식중독 75% 8~9월에 발생… 계란, 알가공품 취급 주의해야

식품의약품안전처기 살모넬라 식중독 주의보를 발령했다.

식약처는 20일 여름철 낮 최고온도가 30℃ 이상 지속되는 기간에는 살모넬라 식중독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만큼 계란, 알가공품 등 식재료 취급 및 보관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살모넬라 식중독 환자의 75%는 기온이 높은 여름(8~9월)에 발생했다. 주요 원인 식품은 계란 및 알가공품, 김밥류 등 조리식품, 육류 등이다.

식약처는 살모넬라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육류 등을 조리할 경우 충분히 가열·조리하는 것이 좋다고 권했다. 살모넬라균은 열에 약하기 때문이다. 특히 뼈는 근육과 달리 열전도도가 낮기 때문에 갈비찜, 삼계탕과 같이 뼈에 붙어 있는 고기를 익힐 경우에는 충분히 가열할 것을 권장했다.

다음으로 계란 및 알가공품 등은 살모넬라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기 때문에 구매 당시 뿐 아니라 취급 및 보관할 때도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입할 때는 산란일자를 확인한 뒤 균열이 없고 냉장 보관되고 있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구입한 뒤에는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고 가급적 2~4주 내에 소비하는 것이 좋다.또한 계란을 만진 후에는 세정제를 이용하여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살모넬라 식중독 예방 관련 영상자료는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를 통해서 확인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