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임권 수협중앙회장, 최근 사택 논란 관련 입장 표명
“내 불찰이고 부덕의 소치…손실 있다면 반환할 것”
사택 살지 않고 보도 이전 매입한 집 등기 후 이사

 (김임권 회장이 회장 당선자 시절 중부기업금융센터에 마련한 당선자 집무실에서 창 밖을 바라보고 있다.)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은 23일 논란이 되고 있는 회장 사택 임차에 대해 “내 집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사정이 있어 7개월 간 사위가 소유주인 주택을 사택으로 잠시 임대했을 뿐”이라며 “다른 의도를 가지고 사택을 임대한 게 아니다”고 했다. 또 “절차나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 하더라도 임차 보증금 18억원이 과다해 문제가 있다면 18억원에 대한 적정 비용을 산정해 반환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사택을 이용하지 않겠다”고도 했다. 김 회장은 이런 보도가 나오기 전인 지난 2월 2일 판교에 자가 소유 주택을 마련하기 위해 계약을 체결했으며 지난 22일 그 곳으로 이사했다.
“마침 사위 주택이 비어 있어 집을 서둘러 구하는 것보다는 이 집을 잠시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에서 수협과 협의해 임차 했을 뿐입니다.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것과 같이 사위의 투자행위를 위해 조직을 이용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그러면서 “그렇게 정신과 물질이 가난하지 않다”고도 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 2년간 7억 5,000만원(처음 7억원)에 전세계약을 체결해 회장 사택을 사용해 오다 임차 보증금이 비싼 사위 소유 주택을 임대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기존에 사용했던 사택은 2015년부터 2017년까지 2년간 7억원에 전세계약을 체결해 사용해 왔다. 그러다가 2017년 3월, 전세계약 연장 시기가 됐을 때 해당 주택 주인이 2017년 9월 경 입주해야 하는 사정을 알려왔다. 마침 수도권에 거처를 마련할 계획이 있었던 나는 그 시기에 맞춰 퇴거키로 하고 직원들에게도 내가 알아서 개인주택을 구입할 터이니 신경 쓰지 마라고 당부했다. 그 후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자가 주택 구입이 늦어지던 중 약속된 기한(9월)이 도래해 집을 비워주어야 할 형편이 됐다. 갈 곳이 마땅치 않아 때 마침 비어 있던 사위 소유 주택으로 우선 이사를 하고 주택을 구입할 때까지 잠시 머물기로 했다. 그것이 임대를 하게 된 계기다”

-그럼 전 사택서 나오자마자 사위와 계약한 게 아니란 얘기인가.
“주인이 집을 빼달라는 바람에 다소 경황없이 거처를 옮기고 40일 동안 아무런 대가없이 임대차계약도 체결하지 않고, 사위 소유주택에 지냈다. 그러다 보니 비록 사위 소유주택이라도 무상으로 지내는 것은 순리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수협에서 관련법규 등 제반사항에 대한 검토를 거쳐 문제가 없다고 해 통상의 절차대로 지난해 10월 17일 그 당시 시세인 18억원에 전세계약을 체결했다. 40일 동안 사위집에서 공짜로 살기도 했는데 모양이 이상하게 됐다”

-아쉽기도 하고 착잡한 생각이 들 수도 있을 것 같다.
“회장 사택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 내가 집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일이다. 그러나 돌이켜보니 법과 내부규정에 부합한다 하더라도 단호하게 거절하지 못한 나한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최근 판교에 집을 구입했다는 얘길 들었다.
“이런 보도가 나오기 훨씬 전인 올 2월 2일 집을 매입해 계약을 체결하고, 4월 27일 소유권 이전등기를 했으며 지난 22일 이사했다”

-하고 싶은 말이 있을 것 같다.
“조직을 대표하는 자리에 있는 만큼 매사 더욱 삼가고, 주의했어야 했음에도 경솔한 판단으로 인해 조합장님과 임직원 모두에게 불명예를 안기게 된 것이 마음 아프고 고통스럽다. 하지만, 최초로 보도된 것과 같이 사위의 투자행위를 위해 조직을 이용했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만큼은 사실관계를 바로잡는 것이 묵묵히 일하는 수협인들에게 해야 할 최소한의 도리라 생각하고 있다”
그는 “이 모든 것이 내 불찰이고 부덕의 소치”라며 “해양수산부 등 관련 기관의 감사 결과에 따라 잘못이 있다고 한다면 상응하는 책임을 안고 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불명예를 씻고, 우리 수협이 국민으로부터 신뢰받고 어민으로부터 존경받는 조직으로 사랑받을 수 있도록 있는 날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 회장은 23일 이런 내용을 담은 친서를 조합장들과 중앙회 임직원들에게 전달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