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이맘때쯤 중국산 새우는 최고가를 보여왔는데, 올해에는 심각한 물량부족으로 예전보다 가격 상승폭이 더욱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

올해 1월 3일 중국의 새우 가격 지수는 137.93 포인트로 작년 12월 20일보다 6.06%(7.88 포인트) 상승한 수치를 기록했다. 새우가격(새우 40마리/근)은 28.53 위안으로 1.63 위안 상승했다.

올해 초 중국 전역에 걸쳐 대하 가격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중국 남부지역에서 1~2 위안/근 정도의 가격이 상승했지만 현재는 중국 북부와 동부 지역에서 4~5 위안/근 정도의 가격 상승 폭을 보이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5 위안/근 정도로 가격이 상승하는 등 가격 상승폭이 크게 나타났다.

새우 가격은 중국 남부지역에서 다른 지역에 비해 좀 더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먼저, 남부지역에서는 새우가격 상승 시기 이전부터 조금씩 가격을 상승시켜왔다. 이 점은 새우 가격 급증에 따른 충격을 완화해주는 역할을 했다.

둘째, 남부지역의 양식업자들은 새우 질병이 발생할 것을 우려해 조기에 많은 양의 새우를 판매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가격이 상대적으로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내부 소식에 의하면 판매되는 새우의 대부분은 작고 가격은 여전히 높은 양상을 띤다고 한다. 또한, 일부 양식농가에서는 추후 더 높은 가격을 받기 위해 새우 출하를 늦추고 있다.

광동성 중산의 관계자에 따르면, 이러한 추세에 따라 올해 말 새우 가격은 더 상승할 것이라고 한다. 매년 이 기간에 새우 가격이 최고가를 보이지만, 올해에는 심각한 물량부족으로 새우 공급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