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 적극 도모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여인홍)는 일부 국가에 과도하게 편중된 우리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지난  12부터 16일까지 5일간 캄보디아와 라오스에 농식품 시장개척단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캄보디아는 국민소득이 비교적 낮은 국가이나 저렴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봉제 산업을 기반으로 연 7% 가량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한류의 인기에 힘입어 최근 5년간 우리 농식품 수출증가율이 11%대를 기록(7천5백9십만 불/‘16)하고 있는 농식품 수출 유망 국가이다.

특히 한국 에너지 음료는 캄보디아 시장에서 국민음료로 불리며 독보적인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한국 농식품에 대한 고급이미지가 형성된 시장이기도 하다.

라오스는 인도차이나 반도 중심에 위치한 국가로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대학교에서 한국어의 인기가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에 이어 4위일 정도로 한국 및 한국 농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국가이다.

aT는 14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신선과실, 수산제품(조미김 등), 면류, 차류 등 현지 시장에서 유망한 우리 농식품 수출업체 6개 업체와 함께 현지 유력 바이어 15개사를 초청, 1:1 매칭 상담회를 개최해 신규 품목 수출 및 현지 대형매장 입점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또한 현지 유력 대형유통매장 담당자 및 검역·통관 전문가를 초청해 현지 대형유통매장 입점 전략, 소비자 선호 제품 및 검역·통관 절차에 대한 교육을 진행해 이에 대한 수출업체의 이해도를 제고했다.

15일에는 라오스 시장개척을 위해 우리 농식품의 주요 물류 유통지역인 라오스·태국 접경지역의 검역 및 통관 현황 등을 점검했다. 또 16일에는 라오스의 수도 비엔티안에서 현지 주요 농식품 바이어를 초청해 상담회를 개최했다.

한편 농식품부와 aT는 우리 농식품의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올해 초 전 세계 20개국을 타깃 국가로 선정한바 있고, 시장개척단을 파견해 우리 농식품 저변확대를 위한 각종 홍보, 판촉 행사 등을 집중 추진하고 있다.

aT 이유성 부사장 겸 미래전략 이사는 “캄보디아 라오스 시장은 낮은 소득 수준에도 불구하고 한류를 바탕으로 우리 농식품 수출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시장”이라며, “농가소득에 직결되는 국산원료 비중이 높은 품목 위주로 현지 시장 진출을 집중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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