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6일 ‘제1회수산물 수출 대책회의’ 개최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 이하 해수부)는 지난 6일 정부세종청사 5동 중회의실에서 ‘2017년 제1차 민관 합동 수산물 수출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 날 회의에서는 참치, 김, 굴, 전복 등 주요 수산물 수출업체와 수협중앙회,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한국수산무역협회 등 수출지원기관이 참석해 수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정책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작년에도 해양수산부는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5차례에 걸쳐 개최해 수산물 수출 관련 주요 현안을 논의한 바 있다. 작년엔 민관 간의 적극적 협력에 힘입어 여러 대외 악재에도 불구하고 수산물 수출실적은 2015년 대비 10.6% 증가한 21억3,000만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김(3억5,300만달러)과 전복(6,600만달러)의 경우에는 역대 최고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

해수부는 이날 회의에서 보호무역기조 강화, 비관세장벽 확대 등 수출환경의 불확실성 증가에 대비해 수출 대상국을 다변화하고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대응방안을 업계와 논의했다.

또한 사업 추진시 업계가 겪는 주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2017년 수산물 수출지원사업 추진계획을 자세히 안내해 수출업체들이 정부 지원을 활용해 수출을 늘려나갈 수 있도록 적극 도울 계획이다.
 
해수부 최완현 수산정책관은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수산물 수출 지원정책을 마련하고, 수산물 수출 관련 현안 발생 시 민간과 협력해 신속히 문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