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기지 구상권·사면 대책 강구 노력"

 
국회가 해군기지(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구상금 청구 소송 및 사면·복권에 대한 대책을 강구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국회는 지난 2일 본회의를 열어 '2015회계연도 결산'을 의결하면서 "정부는 제주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과 관련하여 해당 지역 주민들에 대한 구상권 철회 및 사면·복권 요구가 있음을 감안하여 대책을 강구하도록 노력한다"는 부대의견을 채택했다.

이처럼 국회가 공식적으로 해군기지 구상금 소송 철회 및 사면·복권 문제에 대해 정부의 전향적인 인식 전환을 촉구함에 따라 정부의 대응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부대의견은 위성곤 의원(더불어민주당, 서귀포시)이 국회 예결특위 결산심사소위와 추경조정소위 위원으로 활동하며 구상금 소송 철회 및 사면·복권 등 해군기지 갈등 해결을 강력히 요청한 데 따른 것이다.

위성곤 의원은 "국회가 결산심사에서 수많은 논의와 진통을 거치며 부대의견을 채택한 것은 해군기지 갈등 해결을 원하는 제주도민 등 국민의 의사를 대변한 것"이라며 "정부는 이를 존중해 갈등해결의 필수조건인 구상금 소송 철회 및 사면·복권에 즉각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같은 날 2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16년도 제1차 추가경정예산안'에는 위성곤 의원이 추경조정소위 등에서 끈질기게 요구했던 학교 운동장의 우레탄 트랙 교체 등 교육시설 확충 예산이 2000억원 신규 반영됐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