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지사 아고라순천 문예행사 등 지원 약속

이낙연 전라남도지사는 지난 18일 “순천은 다른 지방이 굴뚝산업을 유치할 때  동천을 정비했고, 다른 지역이 소모성 축제를 벌일 때 순천만정원을 무대로 영구히 남을 축제를 장만하는 등 특이한 발전전략을 구사했다”고 평가했다.

이 지사는 이날 순천시청소년수련관에서 조충훈 시장과 김기태, 정병회, 서동욱, 한택희, 박동수 전남도의회 의원, 임종기 순천시의회 의장, 시민 등 150여 명과 현장 대화의 시간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특히 “순천은 대한민국이 목말라 하는 생태와 문화라는 큰 주제를 추구해 대한민국에 하나밖에 없는 국가가 인정한 순천만 정원을 낳았고, 그 결과 지난해 한 해 동안 768만 명의 관광객이 찾아오는 관광 명소가 됐다”며 생태문화관광 순천의 비전을 시사했다.

이날 이 지사는 ‘항꾼에 즐기는 아고라순천 문화예술 행사 지원’에 대해 “2016년 지역 대표 공연예술제 공모로 추진된 사업이다”며 “전남도와 순천시가 협력해 선정된 사업인 만큼 도 차원의 지원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주민들이 건의한 ‘교통약자 이동지원센터 운영비 지원’의 경우 이 지사는  “장애인 콜택시 운영 주체는 시장, 군수다”며 “다만 시군의 재정 부담을 완화하고 교통복지정책 실효성을 확보한다는 측면에서 운영비 일부를 국비로 지원받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6차산업화 인증업체 간 연계사업 필요’에 대해선 “6차산업이 분야마다 다양해 상호 연계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며 “순천농업기술센터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주길 바라고, 도에서도 효과가 극대화되도록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밖에 ‘헬스투어 종합센터 건립 지원’과 ‘창업ㆍ창직자 맞춤형 지원사업 요청’, ‘헬스투어 종합센터 건립 지원’ 등 건의에 대해 “앞으로 면밀히 검토해 다양한 해법을 찾겠다”고 답했다.

이 지사는 현장 대화에 이어 창작예술촌을 방문해 현황을 듣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한편 순천시는 이날 우수시책사업으로 ‘순천형 로컬푸드 출범’과 ‘시민과 함께하는 도시재생 추진사업’을 보고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