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연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 발전전략 모색 정책토론회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가 주최하고 홍문표 국회의원,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어촌공사 등이 후원한 ‘지속가능한 농업·농촌 발전 전략 모색 정책토론회’가 지난 3일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메가트렌드와 한국농업의 발전전략 △생산기반정비사업의 미래 발전 방안 △들녘경영체 육성을 통한 농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주제로 심도 있는 논의됐다.
서울대학교 임정빈 교수는“성장, 분배, 환경이 조화된‘지속가능한 농업’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 말하며 “이를 위해 농업과 첨단과학기술의 융합, 문화·관광산업과 연계한 6차 산업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농어촌공사 장중석 기반정비처장은“달라진 농업의 흐름에 따라 농업생산기반시설도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기후변화에 대비해 농업생산기반시설의 재해대응능력을 강화하고 필요 수자원량의 변화에 따라 수자원 관리체계를 고도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문호 연구위원은 “들녘경영체를 활성화하여 분산된 농지의 통합 운영으로 농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밭기반정비, 기계화율 제고 등을 통해 고령·영세농이 영농을 지속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홍문표 국회의원, 이상무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김진필 한농연 회장을 비롯해 정부와 유관기관, 농업인단체, 학계의 전문가와 관계자 150여 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