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비상대책반 운영 및 취약시설 등 점검

해양수산부는 지난 5월 30일 태풍에 의한 인명피해 사전예방 및 해양수산시설 피해 최소화를 위해 해양수산분야 태풍대비 재난대응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최근 5년간 항만, 증·양식시설, 선박 등 해양수산시설이 여름철 강풍ㆍ해일 등 태풍으로 연평균 642억1,000만원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상은 육상보다 태풍의 영향을 먼저 받기 때문에, 피해 최소화를 위해서는 철저한 대비와 선제적인 대응이 필수적이다.

특히 올 여름에는 라니냐 영향으로 필리핀 동해상에서 발생한 태풍 세력이 줄어들지 않은 상태에서 중국 남동부지역을 지나 단시간 내 우리나라에 도달 할 가능성이 높아, 해양수산시설의 피해 우려가 큰 상황이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선제적 대응 방안으로 태풍 경로 및 해양 정보를 상시 모니터링하고 우리나라에 영향이 예상되는 경우, 조기 상황판단회의를 개최하여 대응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우선, 태풍이 대만 북단에 진입하는 시점부터 24시간 유선 비상대기 및 상황 모니터링을 실시(준비단계)하고, 이후 오키나와 북단에 진입하면 비상대책반을 가동(비상단계)된다.

또한, 태풍 피해 최소화를 위하여 항만·어항 등 취약 시설물에 대한 사전점검 및 보강, 장기계류선박 안전조치 및 선박 대피·결박조치, 증·양식시설에 대한 사전점검·보완 조치 등을 시행한다. 기존에 구축한 모바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태풍 영향 예측 시 어선, 소형 선박에 태풍정보 및 안전조치긴급 문자도 발송한다.

이 밖에 본격적으로 태풍 영향권에 들기 전에 방파제, 선착장, 갯바위 등 인명피해 우려지역은 위험구역으로 지정하고, 관리 실태를 점검해 사전조치를완료할 계획이다.

정태성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관리과장은 “여름철 태풍으로 인한 인명 및 해양수산시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민간 사회의 협조도 필요하다”면서, “특히, 해상기상에 각별히 유의해 태풍 영향권에 진입하기 전에어업인등은 선박과 시설물의 고박·보강 등 반드시 필요한 안전조치를 미리 취하길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