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관 1주년 기념식 개최

 
우리나라 해양생물자원의 확보 및 분양 등을 전담하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김상진)이 지난 20일 개관 1주년을 맞았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해양바이오산업의 기본 소재인 해양생물자원을 국가 자산화하고, 해양바이오산업 발전을 위한 원천소재가 지속적으로 공급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해 4월 충청남도 서천군에 설립됐다.

설립 초기임에도 불구하고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개관 이후 해양어류, 해양무척추 동물 등 1,819종, 2만5,195점의 해양생물자원을 확보하고 해양바이오산업에 활용가치가 있는 유전정보와 유용소재를 발굴했다.  또, SCI 논문 9편, 비SCI 논문 12편과 저서 3권, 24건의 학회 연구 발표 등 해양생물자원 국가자산화와 가치창출에 필요한 연구 기반을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지난 한해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을 방문한 전시 관람객은 23만5,575명, 교육 참가생은 5,410명으로 해양생물자원 정보 활용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제공과 해양생물 전시교육 전문기관의 역할도 충실히 수행했다. 이를 통해 해양생물자원에 대한 대국민 이해도 증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해양생물자원 분야에 대한 공동연구를 위한 국내·외 유관기관과의 양해각서(MOU) 체결, 국제협력 심포지엄 개최, 해양생물자원이 풍부한 서천지역과의 협력 사업 등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서는 개관 1주년을 맞아 국민이 참여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해양생물자원과 예술을 융합해 해양생물을 알기 쉽고 재미있게 소개한 「골격미색(骨格美色)」기획전과 ‘해양생물 체험교육’ 및 ‘우리가족 바다실험실’ 등 관람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송상근 해양환경정책관은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명실 공히 우리나라 최고의 해양생명자원관리 허브기관으로 자리 잡고 해양바이오산업 활성화에 기여 할 수 있도록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는 4월 19일(화) 10시 내ㆍ외빈 200여명을 모시고 충남 서천군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서 개관 1주년 기념식이 개최되며, 「전시동 명칭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전시관의 새로운 이름 ‘씨큐리움(SEAQRIUM)’의 명명식도 가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