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 인증 해양플랜트 분야 직업전환 발판 마련

 한국해양수산연수원(원장 서병규, 부산 영도구 소재)은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DP운항사(DPO : Dynamic Positioning Operator) 자격에 관한 국제인증기관인 NI(Nautical Institute, 영국)로부터 DP운항사 교육 국제인증을 획득했다고 21일 밝혔다.

  DP운항사는 해양플랜트 분야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DP시스템이 갖춰진 선박에 승선해 시스템을 운용하는 항해사를 말하며, 일반상선에 비해 임금과 근무조건(Job rotation)이 더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해당 업계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직업군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한국인 해기사들은 국내에 국제인증을 받은 DP 교육기관 부재로 외국에서 고액의 교육비를 지불하며 교육을 받는 등 불편을 겪어 왔다.

  그러나 이번 DP운항사 교육 국제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우리나라 해기사들이 종래의 근무분야인 상선에서 해양플랜트 운용인력으로 직업전환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DP시스템을 설치하고 있는 선박은 7,000척이 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에 있는 오일탱커선 수와 맞먹는 숫자로 우리나라 해기사들에게는 새로운 개척분야라고 할 수 있다.

  연수원은 국내 해기사들이 DP운항사로 직업을 전환하여 해양플랜트 운용인력 분야로 진출하게 된다면 새로운 고임금 일자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 지난 3년전부터 동 교육과정을 개발·시행해 왔다.

  연수원은 금번 국제인증을 계기로 DP운항사 교육 뿐만 아니라 교육생들이 교육 후 실제 DP선박에서 실습훈련까지 할 수 있도록 교육프로그램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서병규 한국해양수산연수원장은 “해양플랜트 종합훈련장 신축을 통해 DP운항사 뿐만 아니라 해양플랜트 전기전자기술사, HSE 관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교육과정을 확대해 해양플랜트 전문 운용인력을 키워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