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0대, ‘촉촉한 식감’ 이유로 노르웨이산 선호

 
조사기관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지난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고등어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국내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고등어 상품 중 노르웨이산 자반 고등어의 맛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대가 낮아질수록 ‘맛’을 고등어 구매 결정시 중요 요소로 꼽았다.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가 의뢰하고 조사기관 마크로밀엠브레인이 대형마트의 일반적인 고등어 판매 형태인 국내산 자반 고등어, 노르웨이산 자반 고등어, 노르웨이산 냉동 고등어를 대상으로 원산지를 가리고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노르웨이산 자반 고등어의 맛에 대한 선호도가 49%로 가장 높았다.
맛과 식감만 평가했을 때 노르웨이산 자반 고등어는 ‘촉촉한 정도’와 ‘육즙의 양’, ‘부드러운 맛’에 대한 선호도가 3개 제품 중 가장 높았다. 노르웨이산 냉동 고등어는 ‘쫄깃한 식감’과 ‘비릿한 맛이 적음’에서 타 속성 대비 선호도가 높았으며 국내산 자반 고등어는 ‘비린내가 나지 않음’, ‘고소한 향’ 부분에서 타 속성 대비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또 노르웨이산 고등어를 선호하는 이유를 물었을 때, ‘일본 원전 사고 이후로 대체재로서 고려한다’는 점과 ‘선진 어업에 대한 신뢰’, ‘노르웨이 청정 바다에서 온 고등어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 ‘두툼하고 육즙이 풍부함’ 등을 꼽아 한국 소비자들이 노르웨이 수산물을 신뢰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설문을 의뢰한 노르웨이수산물위원회 시그문드 비외르고 (Sigmund Bjørgo) 한국, 중국 & 홍콩 담당 이사는 “이번 테스트는 한국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고등어의 맛 속성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 위해 실시됐다. 이번 고등어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한국소비자들이 국내산 고등어보다 노르웨이 고등어의 촉촉함과 부드러움을 선호한다는 점을 알게 된 것은 고무적인 결과”라며 “노르웨이 고등어의 풍부한 육즙은 차고 깨끗한 노르웨이 청정 바다에서 제철에만 어획해 건강한 지방 함유량이 높다는 점에서 기인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