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경찰청·수협, 독도해역 어선안전관리 운영 업무협약 체결

 
  해양수산부는 독도 주변수역 통신의 사각지대인 음영구역 발생에 따른 어선안전관리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경찰청·수협중앙회와 협업해 독도에 통신중계소를 설치하고 독도경비대에 ‘어선안전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한다.

  해양수산부는 동 시스템의 원활한 관리ㆍ운영 및 관련기관과의 유기적인 협조를 위해 지난 2일 수협중앙회에서 유기준 해양수산부장관, 강신명 경찰청장, 김임권 수협중앙회장이 한 자리에 모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해양수산부는 그간 어선 안전 확보 및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등을 위해 지난 2012년에 전국 16개 수협중앙회 소속의 어업정보통신국에 ‘어선안전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5톤 이상의 어선 7,500여척에 어선위치발신장치(VHF-DSC)를 설치·운영해 왔으나, 독도 주변수역에 통신음영구역이 발생해 어선 안전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독도 주변수역 2,700여척 어선에 대한 안전조업과 사고예방은 물론 미식별선박을 해소해 독도경비대의 해상경계근무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방태진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독도에 어선안전시스템 구축으로 우리 어선의 안전관리는 물론 해양관할권 관리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가거도 등 타 지역에도 동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도록 경찰청과 계속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