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주요국 환경규제 동향 LNG 벙커링 터미널 개발 동향 등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김성귀)이 주최하는'LNG 추진선 도입에 따른 항만의 대응전략'국제세미나가 지난 27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오후 2시부터 한/영, 한/중 동시통역으로 개최됐다. 

  전세계적으로 선박의 배출가스 규제 강화 및 배출제한지역(ECA)의 확대 등으로 인해 LNG 추진선 도입 및 LNG 벙커링 터미널 개발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역시 항만의 서비스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부산항을 중심으로 LNG 벙커링 터미널 구축사업 추진에 정부 및 민간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본 국제세미나에서는 국내외 전문가들을 모시고 국제기구 및 해외 주요국의 환경규제 동향과 LNG 벙커링 터미널 개발 동향을 살펴본 후, 우리나라 최대 항만인 부산항의 대응방안에 대해 심도있게 토론을 진행했다.

  세계 최대 에너지 기업 중 하나인 쉘(Shell)의 Thomas Chhoa(Global General Manager)는 선박연료류로서 LNG의 유용성을 환기시키고, 로이드선급(LR)의 Jose M. Navarro(Gas Technology Principal Specialist)는 해양 환경 규제 추세에 따른 세계 LNG 벙커링 수요를 전망했다. 또 중국 수운과학연구원(WTI) 이청(李淸) 연구원은 중국의 환경규제 강화 및 LNG 벙커링 기지 구축 동향에 대해 발표하고, 한국선급(KR) 박재홍 수석이 국내외 LNG 추진선 및 벙커링 안전 규정을 소개한 후, 폴라리스쉬핑㈜ 한수열 상무는 부산항을 대상으로 경쟁력있는 LNG 벙커링 터미널 구축 방안을 제시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KMI 김형태 선임연구위원을 좌장으로 하여 해양수산부 항만정책과 김규섭 사무관, 부산광역시 노재옥 항만물류과장, 현대해양서비스 이택규 대표, 조봉기 한국선주협회 이사가 열띤 토론을 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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