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해경안전본부, 태풍내습 기간 중 사고예방안내

 
남해해경안전본부(본부장 남상욱)는 본격적인 태풍내습 기간이 도래함에 따라 안전한 태풍 피항지 확보와 피항선박의 안전과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진해만 피항지 일원의 해역특성이 담긴 ‘태풍내습시 진해만 선박피항 안내서’를 발간 배포 한다고 밝혔다.

진해만은 천혜의 선박대피 장소로 알려져 있어 인근을 지나는 선박은 물론 전국 항만에서 태풍을 피하기 위해 많은 선박들이 태풍 내습시 집중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간,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진해만에서 태풍 대피 중 선박의 닻 끌림1)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5건 발생한 바 있으며, 올해는 여느 해보다 강력한 태풍이 한반도를 내습할 수도 있다는 기상예측도 있어 이번 발간된 「선박안전대피 행동요령」이 선박종사자와 유관기관, 선박관리 업체 등에서 활용될 경우 안전사고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보인다.

안내서에는 △최근 4년간 대피한 선박 척수 및 크기, 사고종류, 항해에 위험이 될 수 있는 어장 분포도 △선박크기별 대피장소 및 해저상태 등 진해만의 정보와 △닻 끌림 등에 대비 기관을 즉시 사용가능한 상태로 유지 △주변 대피 선박 간 안전거리의 확보 △통신망 유지 및 레이더 감시철저 등 선박 종사자들이 유의할 사항이 국문과 영문으로 수록돼 있다.

남해해경안전본부 마산항 해상교통관제센터 관계자는 “선박 관련 종사자들이 자신의 안전은 스스로 지킨다는 마음가짐으로 대피 중 위험요인을 사전 점검하는 한편, 태풍 대피차 진해만 입·출항시 마산 해상교통관제센터와 해경의 안내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