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고단백의 바다장어와 오징어류 가운데 맛이 으뜸인 갑오징어를 6월 어식백세 수산물로 선정했다.

바다장어는 붕장어(아나고), 갯장어(하모), 장어(꼼장어)가 대표적이며 고단백 스테미너 식품이다. 칼슘, 인 그리고 철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허약체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며,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다량의 비타민 A도 함유되어 있어 야맹증 예방, 피부 미용 그리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갑오징어는 일반 오징어류와는 달리 몸 안에 길고 납작한 모양의 석회질 뼈가 있다. 이 석회질의 뼈는 위산과다 및 위궤양 치료에 사용되며, 상처를 아물게 하는 지혈효과에도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징어 근육과 껍질에 다량 들어있는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심장병 및 순환기 계통 질병을 예방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예방에도 그 효과가 탁월하다.

  수산물 전문 인터넷 쇼핑몰인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과 전국24개 오프라인매장 수협바다마트에서는 6월의 수산물인 바다장어류와 갑오징어를 시중가격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는 6월의 지역축제행사로 충남 서천군 장항읍 장항항 일원에서 개최되는 ‘제7회 장항항 꼴갑축제’를 소개했다. 특이한 이름으로 관심이 모았던 이 축제는 꼴뚜기와 갑오징어 등의 수산물 시식행사, 풍등 날리기, 7080 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박성우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장은 “다가오는 여름을 대비하여 6월 제철음식인 바다장어와 맛좋은 갑오징어를 보양식으로 삼아 우리 소비자들께서 건강을 잘 챙기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