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2일∼23일, 전국 어업감독공무원 합동 워크숍 개최

  어업질서 확립을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 모색과 각 업종별ㆍ해역별 조업현장에 부합하는 지도ㆍ단속대책을 협의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관계자가 머리를 맞댔다.

  해양수산부(장관 유기준)는 지난 22~ 23일 충남 보령에서 해양수산부, 동·서해어업관리단, 11개 시ㆍ도, 수협 등 불법어업 단속과 어선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어업감독공무원 합동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 워크숍은 2008년 이후 해마다 개최된 것으로 어업질서 확립을 위한 중앙ㆍ지방정부간 공감대 형성, 정책 관계자간 정보교류 및 우수 지도단속 사례 전파 등 어업질서 확립에 기여해왔다.

  해수부는 올해 워크숍에서 ▲어업질서확립 종합대책, ▲중국어선 조업동향 및 대응방안, ▲어선안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시ㆍ도 및 어업관리단은 기관별 어업질서 확립대책을 발표했으며, 특히 일선 지도ㆍ단속공무원들의 현장경험과 대응사례를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또한 ▲육?해상단속 활성화방안, ▲중국 불법어선 대응체계 개선, ▲지방지도선 운영(이관) 방안, ▲조업현장에 부합하는 제도개선 등의 분임토의도 함께 진행했다.

해수부 양동엽 지도교섭과장은 “워크숍을 통해 수렴한 각 기관의 정책 제안과 의견은 불법조업 단속 개선방안에 반영하고 중앙정부와 지자체간 합동 공조단속 등 협업체계를 가동하여 수시로 추진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