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제2차 해역별 관리계획 수립 발표

   해양수산부는 환경관리해역으로 지정된 9개 해역의 해양환경을 체계적으로 보전 및 관리하고자 2013년에 수립된 기본계획에 따라 환경부, 농림축산식품부,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지난해 12월 마련한 제2차 해역별 관리계획(2014~2108년)을 발표했다.

  환경관리해역은 해양환경 및 생태계 상태가 양호하여 지속적인 보전이 필요한 ‘환경보전해역’과 해양환경의 보전ㆍ관리에 현저한 장애가 있는 ‘특별관리해역’으로 구분하도록 하고 있어, 2000년부터 가막만, 득량만, 완도ㆍ도암만, 함평만 등 4개 해역은 ‘환경보전해역’으로, 울산연안, 부산연안, 마산만, 광양만, 인천연안ㆍ시화호 등 5개 해역은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ㆍ관리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환경관리해역 9개 해역을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지역특성에 적합한 해역별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있으며,  제2차 관리계획에서는 해역별 해양환경현안 및 중장기 관리목표를 수립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육상오염원 관리, ▲해양환경 개선, ▲해양생태계 및 서식지 관리, ▲해양환경관리 역량 강화 등 4개 분야에 대해 120개 추진과제를 설정하였으며, 총 44,224억 원의 예산을 투자해 2018년까지 사업을 추진해 나아갈 예정이다.

  해양수산부는 2차 관리계획을 수립하면서 제1차 계획에 비해 해역별 수질, 저질, 생태계 조사ㆍ분석을 강화하였고, OECD가 고안한 PSR (Pressure, State, Responce)분석방법을 도입하는 등 계획수립 체계를 국제수준으로 선진화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또한, 매년 해역별 관리계획에 대한 이행평가를 실시하여 관리여건 변화에 대한 대응력과 정책의 집행력을 강화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생활하수 및 폐수 등 육상 오염수(水)의 해양유입을 막고 오염된 저질을 복원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환경관리해역의 체계적 관리를 통해 오염된 해역의 수질과 저질은 일반해역 수준으로 복원하고, 해양생물의 서식지 확충과 수산자원 보호를 통해 바다의 생산성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각 지역의 해양환경 관리역량 강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지역 공동체 스스로가 생명력이 넘치는 풍요로운 연안ㆍ해양 공간을 창출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