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I, 기후변화에 대한 어업인 인식 조사

 우리나라 어업인들은 향후 기후변화가 수산물 생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기후변화에 대한 어업인 인식 조사’ 설문조사 결과 어업인 중 약 85%가 수온변화, 기상 이변, 해수면 상승 등의 기후변화를 경험했다고 답변했다.

지난 10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김성귀)은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의 과제로 수행 중인 “수산분야 기후변화 평가 모델 구축” 연구와 관련하여 ‘기후변화에 대한 어업인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기후변화를 ‘자주 경험한다’는 응답이 41.8%, ‘몇 차례 경험한다’는 응답이 21.0%, ‘아주 약간 경험한다’는 응답이 21.7%로 응답자의 84.5%가 기후변화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후변화가 어업 생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한 어업인이 79.9%로 어업인 대부분이 기후변화가 수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였으며, 향후 ‘기후변화가 수산물 생산에 큰 영향을 미칠 것’(85.5%)으로 평가했다.
 
 기후변화와 관련 응답자의 50.2%는 ‘어장 이동, 어구·어법 또는 양식방법 개선’, ‘자연재해 대비 어선 및 시설 개선’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응답자의 49.5%는 ‘어떻게 대응할지 모름’, ‘기후변화에 인간이 대응하기 어려움’ 등의 이유로 기후변화에 대응하지 않고 있으나, 향후 ‘기후변화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는 대부분(92.3%)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후변화 위험을 대비하기 위한 수단인 수산 관련 보험의 경우 전체 응답자의 43.9%가 가입하였으며, 56.1%는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어업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기후변화에 대한 어업인 정보 제공 강화’(30.3%), ‘기후변화에 대한 수산분야 연구·개발 강화’(26.8%), ‘수산재해 대비 경영안전망 확충’(22.8%)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14년 10월 전국 광역시도에 거주하고 있는 어업인 628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를 통해 진행되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최대허용오차 범위는 ±3.9%p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