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수사 결과 때보다 약 5배나 많은 양이 누출

 
지난달 1월 31일 전남 여수에서 발생한 싱가포르 국적 원유 운반선 우이산호 충돌로 인한 유류유출사고를 수사 중인 해양경찰이(청장 김석균)이 지난달 28일 수사 사항을 최종 발표했다.
여수해경은 이번 사고는 원유 27만 8584톤을 적재하고 영국에서 출항한 싱가포르 국적 원유 운반선 우이산호(16만 4169톤급)가 지난 1월 31일 전남 여수시 낙포동 GS칼텍스 원유2부두에 접안을 위해 진입하던 중, 오전 9시 35분경 부두 시설물과 송유관 잔교 등을 충돌해 송유관 3개를 파손한 사건으로 규정했다.
해경은 또 지난 2월 3일 중간 수사 발표 시 GS칼텍스 현장 관계자와 파공 시설에 대한 자체 조사를 토대로 약 164㎘가 해상에 유출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해경 수사본부에서는 정확한 유출량 산출을 위해 GS칼텍스에 대한 압수 수색을 통해 증거 자료를 확보하는 한편, 공인된 국가 기관인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합동으로 CCTV 동영상, 도면 및 현장 확인 등 과학적 방법을 동원해 유출량을 산출했다.
이를 토대로 해경은 산출된 유출량이 원유 약 339㎘, 납사 약 284㎘, 유성 혼합물 약 32㎘∼131㎘ 등 최소 655㎘에서 최대 754㎘가 해상에 유출된 것으로 보고 있다.
해경은 중간 수사 발표보다 유출량이 많아진 이유에 대해 송유관 밸브 차단 시간에 대해 GS칼텍스 관계자들의 허위 진술을 하고 서류를 조작하는 일 등으로 유출량 산출에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해경에 따르면 도선사 2명이 도선해 원유 부두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평상시와 달리 약 7노트의 다소 빠른 속력으로 진입했고, 통상적인 감속 시점을 약 2마일이나 지나쳐 감속을 시도했다. 이로 인해 좌선회한 우이산호가 전진 타력이 강해 제어되지 않는 등의 이유로 송유관을 들이받은 것이 사고 원인으로 확인됐다.
또한 사고 당시 선박이 안전하게 접안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관리감독의 임무를 부여받은 GS칼텍스 해무사가 현장에 없었던 사실과, 부두 관계자들의 유출유 확산 방지를 위한 초동 조치 미흡 등 적절치 못한 대처로 인해 유출량이 많아진 것도 밝혀졌다.
해경은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사고 직후 수사본부를 설치, 선박 관계자와 도선사 및 GS칼텍스 관계자 등 60여명을 대상으로 수사를 진행해, 관련자 8명에 대해 해양환경관리법위반과 업무상과실선박파괴, 업무상과실치상, 증거인멸 등 혐의로 형사입건했으며, 과실 정도에 따라 검찰과 협의, 신병처리 예정이다. 아울러 선사인 오션탱커(주)와 GS칼텍스(주) 법인에 대해서도 관계법령에 따라 처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해경은 이번 사고 수사를 통해 도출된 문제인 원유하역 시설의 안전관리 시스템 부재를 해결할 수 있도록 관계 기관에 정책 제언을 해 유사 사고 재발 방지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