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대책 없이 "수산물 안전하다"만 되풀이
윤 장관, 국감서도 "문제 크지 않다" 답변만

 
 해양수산부가 방사능 공포로 인한 수산물 소비 위축에 대해 뚜렷한 대책 없이 "안전하다"는 해명만 되풀이했다.

 지난 15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진행된 해양수산부 국정감사에서 일본 원전 사고와 관련해 수산물 안전 대책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지만 해수부는 "수산물을 철저히 검역하고 있다.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는 입장만 반복했다.

 김재원 의원(새누리당)이 "일본산 수산물 국내 유입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느냐"고 묻자 윤진숙 해수부 장관은 "후쿠시마 인근 8개 현 수산물 수입을 차단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의원이 "국민 정서를 고려해서 일본산 전체를 수입 금지해야 한다"고 주장하자 윤 장관은 "다른 지역 수산물 가운데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고 있는지 검역하고 있다"며 답변을 피했다.

 윤 장관을 비롯한 해수부 관계자들은 수산물 소비 위축에 관한 의원들의 질의에 "충분히 검역 조사를 하고 있다.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와 같은 입장만 반복해서 설명했다. 방사성 물질 안전 보장과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어떻게 회복할 것인지 대책은 내놓지 못한 채 책임 추궁 방어에만 급급했다.

 김영록 의원(민주당)은 "수입 금지 조치된 8개 현에서도 지난 1~9월 동안 수산물 9300여 톤이 들어왔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수산물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겠느냐"고 물었다. 이에 윤 장관은 "검사 결과 방사성 물질이 기준치 이하였다. 문제가 크진 않다"고 했다.

 경대수 의원(새누리당)은 "8개 현 수확물 뿐 아니라 이 지역 가공 수산물까지 수입 금지해야 한다"면서 "일본 수산물 생산지증명서를 믿을 수 있느냐"고 물었다. 윤 장관은 "생산지증명서니까 믿어야 한다. 세슘이 조금이라도 검출되면 들어올 수 없다"고 말했다.    

 김우남 의원(민주당)은 "수입 차단으로 안전하다는 말만 하지 말고 근본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국민들 불안감부터 해소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성낙희>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