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순조, 방문객 지속적 증가


 
속초관광수상시장이 관광과 쇼핑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시장으로 자리매김하면서 필수 관광명소로 급부상하고 있다.
지난달 21일 기준으로 속초관광수산시장의 대형 주차장의 방문객 차량집계 현황을 보면 427,07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 343,376대보다 83,702대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속초관광수산시장이 관광객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값싸고 질 좋은 지역 특산물 구입은 물론 지역 고유문화를 즐기고 관광할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가 마련돼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 2011년부터 추진해 온 속초관광수산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면서 전국 최고의 문화관광형 시장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으로 지난 5월부터 팔도상인 팔씨름대회, 오징어, 활어맨손잡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 위주의 주말 장터문화 축제 개최로 시민과 관광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현재까지 총 14회 중 10회까지 마무리 되었다.
또한 지난 7월 20일 전통시장 내 차 없는 거리문화 캠페인 행사를 통한 시민벼룩장터 운영 및 각종 문화행사 개최 등 쾌적한 시장거리문화 만들기 운동을 전개해 매우 호응도가 높았다.
이외에도 상인역량강화를 위한 상인대학운영과 SNS마케팅 교육 사업 전개, 그리고 스마트한 시장만들기 일환으로 모바일 앱 제작과 상인 스마트 기자단을 모집하고 있다.
한편 하반기에는 추석맞이 행사와 강원도 전통시장 공동마케팅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9월 28일에 정기세일 및 경품행사와 9월 29일에는 장터음식 전국요리경영대회를 개최할 예정이고 아울러 상인기획단을 모집하여 전통시장 상인회를 협동조합으로 전환시켜나가는 사업과 외국인 방문객을 위한 전통시장 안내문을 제작해 배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