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관리어업 이대로 둬선 안 된다”

 
자율관리어업은 우리 어업사에 새로운 장을 연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자율관리어업은 정부의 조정 대신 어업인들이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가장 민주적인 정책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율관어업이 태동된 12년을 뒤돌아볼 때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과 인식이 정례화 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공동체 참여만을 권장하다보니 양적인 성장은 대책 없이 늘어났으나 이에 비해 질적인 성장은 대단히 미약한 성장을 했다. 목적은 뚜렷하나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명확한 대책이 강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충족하기 위해선 참여를 하고자하는 신규공동체는 물론이려니와 지금 현존하고 있는 공동체들의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교육을 통해 위원장들의 자세를 새롭게 인식을 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해양수산기술사무소 자율관리담당직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자율관리 담당이 되면 다른 업무하고 병행해서 담당하지 않고 자율관리 업무만을 위해 책임감을 갖고 일을 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을 만들어 줘야 한다는 게 우리의 생각이다.
그리고 관리지도를 해야 할 직원이 자율관리어업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면서 관리지도를 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자율관리 담당직원들의 차별화된 전문분야 교육이 절대 필요하다.

또 하나는 자율관리어업연합회 조직의 중요성이다.
단단한 기초 위에다 건물을 세워야 안전한 건물이 세워지는 것이 당연한 것처럼 이제는 모래위에다 성을 쌓는 어리석은 일을 되풀이 해선 안 된다. 자율관리어업이 성장발전 하려면 한국자율관리어업연합회의 역량강화가 매우 중요하다.
회장을 비롯한 집행부가 자부심을 갖고 전국에 분포돼 있는 방대한 공동체를 찾아다니며 어려운 현실을 대변하고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역할 분담을 하기 위해선 최소한의 연합회 사무실 운영 여건이 즉시 개선돼야 한다.
정부가 자율관리어업을 진정으로 육성하고자 한다면 이 같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 자율관리어업공동체가 900여개나 되고 소속돼 있는 어업인만도 7만여명에 이르는 데 자율관리어업을 실제적으로 지도할 지도사가 없다면 자율관리는 발전 대신 퇴보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 또 정부가 자율관리어업 육성을 위해 자율관리어업공동체인 한국자율관리어업연합회에 대해 사단법인 승인을 해 주고 자율관리어업연합회 사무실까지 마련해 줬지만 사무실 운영비가 없어 사무실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이런 정부 지원은 아무런 효과를 얻을 수  없다. 자율관리어업이 정착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마련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