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선 불법조업, 무분별한 바다 개발 등

  수협중앙회는 중국어선 불법조업, 자유무역협정(FTA), 무분별한 바다 개발, 위축되고 있는 어촌경제 등 위기의 수산업으로부터 탈출하기 위한 돌파구 찾기에 나섰다.

  수협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수산현안이 차기정부의 수산정책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어업인들의 여론을 집약한 수산정책 건의서를 지난 11일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 전달했다.   
 
이는  수협이 차기정부 출범과정에서 어업인 최대 단체로서 수산계 여론을 수렴해 수산현안을 해소하는데 주도적으로 나섰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협은 건의서를 통해 중국어선 불법조업 단속과 어업인 지원 강화를 비롯해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대응한 수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수산해양 전문은행 육성을 위한 수협신용사업 구조개편과 수산물 유통·판매체계 선진화 방안도 추가로 요청했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수산업 기반 조성을 위해 생태계 변화와 어장 황폐화를 초래하고 있는 조력발전소 건립과 바다모래 채취를 즉각 중단해 줄 것도 촉구했다. 

  바다모래 채취는 수산물 서식지 파괴를 가져와 어장환경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히기 때문에 인수위가 정부의 채취 연장 추진에 반대하는 어업인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밖에 연근해어선원난 해소, 국가 균형발전 도모를 위한 어촌지도기능 중앙부처 이관을 요청했다.

  수협은 전국 어업인들의 각종 애로사항과 수산현안을 수산정책에 폭넓게 수용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는 어업인 행복시대를 열어 줄 것을 인수위에 기대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지난해 11월 6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전국 8000여 수산인이 참여한 ‘전국 수산인 한마음 전진대회’에 직접 참석, 해양수산부 신설, 어업인 소득증대 방안 마련 등 수산업 발전과 어업인 권익 향상을 위한 수산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최>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